파인더비즈니스템플릿지원프로그램유니콘LIVE인사이트기업가치분석
로그인
회원가입

스타트업 투자: 용어부터 실전까지 #1

>#1 투자 용어, 이제는 말할 수 있다

투자유치가 필요한 스타트업 대표님 혹은 스타트업 투자에 관심이 있지만 막막한 분들을 위해 <스타트업 투자: 용어부터 실전까지>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스타트업 투자에서 알아야 하는 필수 지식부터 알아두면 좋을 팁까지 다양한 투자 관련 내용을 소개합니다.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대표님이라면 투자를 생각해보실 텐데요. 창업 초기에는 투자 용어에서부터 막히는 분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아래 문장은 이번 NU 인사이트 기사 중 발췌한 문장인데요. 무슨 뜻인지 헷갈리거나 추가 설명이 필요하다면 아래 용어 설명을 확인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최근 스페인의 중고거래 플랫폼인 월러팝(Wallapop)이 8억 4천만 달러 밸류에 1억 9천만 달러를 유치했다는 소식(1)이 있었습니다. 얼마 되지 않아 프랑스 서비스인 베스티아르 콜렉티브(Vestiaire Collective)가 2억 달러 이상을 유치하여 유니콘이 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출처: [NU 인사이트] 중고거래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는 ESG?)

밸류? 유니콘? 대체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스타트업 투자 단계 용어를 알아보겠습니다.

밸류에이션 (Valuation): 영어 단어를 해석한 ‘가치'라는 뜻을 담고 있는 기업가치라는 뜻이며 밸류라고 줄여서 말하기도 합니다. 운영되고 있는 사업이 얼마인지 금전적으로 환산한 걸 뜻합니다. 위 문장에서 8억 4천만 달러 밸류라는 말은 월러팝이 가진 금전적인 가치를 말하는 거죠. 

프리 머니 (Pre Money): 밸류에이션과 이어지는 단어로 투자를 받기 전의 기업가치를 말합니다. 

포스트 머니 (Post Money): 투자를 받고 난 후의 기업가치를 말합니다.

프리 머니 + 투자금 = 포스트 머니
프리 머니와 포스트 머니 사이에서는 위의 공식이 성립합니다. 그럼 월러팝의 8억 4천만 달러는 프리 머니가 되겠죠?

◆ 투자 단계

엔젤 (Angel): 엔젤은 한국말로 천사라는 뜻이며 스타트업 초기에 자본을 투입하는 개인 투자자를 말합니다. 자금 부족을 겪고 있는 초기 스타트업에게 천사(Angel)같은 존재이기 때문에 엔젤이라고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엔젤이 투자하는 단계를 엔젤 단계라고도 하며 국내에서는 2억 이내 개인투자를 말하기도 합니다. 초기 단계는 아이디어부터 MVP 단계까지 포함합니다.

시드 (Seed): 시드는 한국말로 씨앗이라는 뜻으로 농부들이 밭에 씨를 심어서 수확한다는 의미에서 차용된 용어입니다.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스타트업의 매우 초기 단계에 이루어지는 투자 단계입니다. 국내에서는 2억에서 5억 수준의 기관 투자 또는 엔젤투자를 일컫는 표현이지만 북미에서는 프리시드 Pre-Seed 단계와 동일한 단계로 쓰인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MVP단계부터 초기상용화 단계까지 포함합니다.

프리 에이 (Pre-A): 프리 에이 단계는 많은 스타트업들이 기관투자를 받게 되는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북미에서는 시드 단계 Seed와 동일한 단계입니다. 투자 규모는 5억에서 10억 정도 규모로 투자단계에서 처음으로 이사회 같은 조건이 붙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초기 상용화부터 성장까지 포함하는 단계입니다.

시리즈 A (Series A): 시장 검증을 마친 시제품 혹은 베타 버전이 있는 스타트업이 정식으로 제품 혹은 서비스를 론칭하기 위해 준비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이때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이 처음으로 우선주를 발행하게 되는데요. 투자 규모는 10억 이상이지만 주로 20억 이상의 투자유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전 단계와는 다르게 투자금이 크게 변한 시기로 마지막 초기 단계 Early Stage 투자이기도 합니다. VC(벤처캐피탈)들이 본격적으로 참여하며 엔젤 투자자들이 구주 매매를 통해 엑싯 Exit을 하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시리즈 B (Series B): 시리즈 A 단계를 통해 인정받은 스타트업이 받는 투자 단계로 첫 성장 단계 Growth Stage 투자입니다. 이때부터 투자자의 조건으로 엑싯 Exit에 대한 조건이 붙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있던 투자자들이 구주 매매를 통해 엑싯 Exit을 하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규모는 20억 이상이지만 100억 이상까지 투자가 집행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규모에 있어 차이가 큰 편입니다.

시리즈 C~E (Series C~E): 시리즈 B 단계를 지난 스타트업이 사업을 확장하면서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성장을 가속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이러한 투자 단계에서는 공개시장상장(IPO) 또는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추가 자금을 유치하기도 합니다.

◆ 투자유치에 따른 스타트업 단계

초기 단계 (Early Stage): 엔젤, 시드, 프리 A, 시리즈 A를 포함한 투자 단계를 말합니다.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그만큼 위험이 있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기도 합니다.

성장 단계 (Growth Stage): 시리즈 B단계를 포함하여 그 이후 단계의 투자를 말합니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스타트업이 마케팅 및 브랜딩에 대해 크게 투자하며 더욱 많은 사람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된다는 가정을 합니다.

엑싯 (Exit): 엑싯은 한국말로 출구라는 뜻으로 투자를 받은 창업가와 투자를 한 투자자로서 출구를 통해 투자금을 회수한다는 뜻입니다. 엑싯을 통해 투자금을 회수하여 다시 창업과 투자가 순환됩니다. 엑싯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앞서 말한 시리즈 C~E 단계에서 일어나는 공개시장상장과 인수합병이 대표적입니다.

유니콘 기업 (Unicorn): 유니콘은 뿔이 하나 달린 말처럼 생긴 전설의 동물을 말하는데요. 스타트업 업계에서는 기업 가치가 1조 원(10억 달러) 이상이고 창업한 지 10년 이하인 비상장 스타트업을 말합니다. 중기부가 발표한 기사에 따르면 국내 유니콘 기업은 총 13개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20년 10월 기준) 미국 IT 매체인 시비 인사이트(CB Insight)에 따르면 전세계 유니콘 기업은 500개라고 합니다.(20년 10월 기준)

※이 콘텐츠는 'nu 인사이트'입니다. nu 인사이트는 해외 스타트업 트렌드, 국내 스타트업 이슈 등 스타트업 관련 인사이트를 전달하는 넥스트유니콘(https://www.nextunicorn.kr) 콘텐츠입니다.
*문의: contact@nextunicorn.kr

https://contents.nextunicorn.kr/company/8321c787c52e83a3/profile-574c183abe17aa9g9fef497445de1fe0eae8.png?s=200x&t=cover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은 스타트업과 전문 투자자들의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
회사 소개인재 채용팀 블로그
서비스 안내
스타트업 서비스
전문투자자 서비스
유니콘LIVE 서비스
티켓구매
티켓구매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 l 대표자 장재용
l
개인정보책임관리자 장재용(nextunicorn@nextunicorn.kr)
사업자 등록 번호 139-87-00196
l
통신 판매 신고 번호제 2017-서울강남-04053 호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27, 8층 101호
l
nextunicorn@nextunicorn.kr l 070-8884-3333
|
©nextunicorn Inc. All rights reserved.
넥스트유니콘 서비스는 전문투자자와 스타트업이 자율적으로 서로에 대한 IR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로,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은 이를 중개하거나 자문하는 투자중개업 및 투자자문업을 영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제 투자계약, 투자손실의 위험 등에 대한 책임은 계약 당사자 각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