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스타트업 : 시작부터 버림받는 꿈
모두가 2024년을 스타트업 투자 시장의 혹한기로 기억합니다. 2025년에는 이 어려운 시기를 딛고 시장이 한층 더 크게 성장하기를 모두가 바라고 있구요. 그런데 대한민국의 2025년 벤처 투자 시장의 현황은 매우 험난해질 예정입니다. 특히 초기 스타트업에게는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표한 관련 데이터를 함께 살펴보시죠.
먼저 전체 시장 규모를 살펴보겠습니다. 2024년은 스타트업 업계에 혹한기라고 표현되던 한 해 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5년간 벤처투자 시장 규모를 함께 살펴보면, 2024년은 전년 대비 투자금액은 약 9.5%, 투자건수는 무려 16.7%나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업계 전반적으로 보면 혹한기가 아니였습니다. 오히려 역대급 호황에 가깝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왜 혹한기로 기억할까요? 왜 많은 VC들이 “요새 장이 안좋다.”라는 말을 계속 반복적으로 했던 것일까요? 다음 내용을 살펴보시면 바로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2024년의 벤처 투자 시장 규모는 매우 컸지만, 대부분 중기 및 후기 기업에게 투자가 집행된 것으로 보입니다. 중기와 후기 기업을 합치면, 무려 전체 시장에서 무려 81.4%나 차지합니다. 반면, 초기 기업에게 투자되는 금액은 전체 투자금액 중 약 18.6%라는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금액은 약 2조 2천 억원 수준으로, 지금으로부터 4년전인 2020년과 비슷한 수준에 불과합니다.
그럼 2025년에는 어떻게 될까요? 아직 1분기인지라 한 해의 투자가 얼마가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하긴 어렵지만, 신규 펀드 결성 추이를 보면 어느정도 그 추이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2024년에는 신규 펀드의 금액과 개수가 모두 두 자리수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대부분의 투자 펀드들은 결성되고 초반에 공격적으로 집행되는 추세를 보인다는 점에서 생각해보면, 올해의 투자 시장 규모는 다소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더 나아가서 초기 기업의 투자 유치는 더욱 어려워 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시장을 어떻게 해쳐나가야 할까요? 넥스트유니콘이 제시하는 2025년을 위한 새로운 투자유치 및 기업 성장 전략을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넥스트유니콘은 어려워진 투자 유치 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스타트업의 새로운 투자 전략 및 성장 전략에 대해 콘텐츠를 계속해서 제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