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지원사업 합격을 위한 IR자료 폰트 가이드 (폰트, IR 템플릿 다운로드)
IR자료와 사업계획서와 같은 기업의 첫인상이 될 수 있는 주요 문서들은 ‘가독성’이 중요합니다.
수많은 자료들을 빠르게 검토해야 하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핵심 정보를 중점적으로 파악할 수밖에 없는데요.
따라서 자료가 한 눈에 들어오지 않고 이해하기 어려우면 투자 기회를 고려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핵심 정보 전달력을 강화하고 자료의 신뢰도를 높여, 기업의 매력을 직관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는 가독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첫 단계, 바로 폰트 선정입니다. 폰트는 텍스트를 통해 직관적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수단이기 때문에 정보를 최대한 명확히 전달할 수 있는 폰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깔끔하고 읽기 편한 폰트 4가지부터 자료를 작성할 때 지양해야 하는 텍스트 스타일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IR자료의 완성도를 높이는 무료 폰트
1. 나눔고딕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 한글 폰트로, 한글과 영문 텍스트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폰트 라이브러리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나눔고딕 다운로드
2. 맑은 고딕
MS에서 제공하는 기본 폰트로, 대부분의 PC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간결하고 세련된 느낌을 주어, 나눔고딕과 마찬가지로 한글과 영어가 혼용된 자료에도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맑은고딕 다운로드
3. 노토 산스 (Noto Sans)
구글에서 제공하는 폰트입니다. 동아시아, 유럽, 인도, 중동 등 거의 모든 언어를 지원합니다. 웬만한 언어를 사용해도 깨지지 않아 글로벌 IR자료를 제작하시는 분께 추천드립니다.
Noto Sans 다운로드
4. 프리텐다드 (Pretendard)
최근 주목 받고 있는 한글 폰트입니다. 깔끔하고 미니멀한 느낌으로 전문적인 문서에 잘 어울립니다. 상업적 용도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기업의 공식 문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텐다드 다운로드
이런 폰트는 꼭 피해주세요
IR자료를 작성하면서 다양한 내용을 강조하려다 보면 흔히 실수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방대한 내용을 한정된 장표 안에 쏟아 붓는 것인데요. 대표적인 사례로는 글자를 지나치게 많이 넣거나 강조 효과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현재 작성 중인 자료에 아래 3가지 실수는 없는지 점검해보세요. 작은 개선만으로도 자료의 가독성과 완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1. 너무 작은 폰트 사용하기
많은 내용을 담기에 하나의 페이지가 부족해 보일 때가 있을 겁니다.이 때 폰트 사이즈를 줄여 작은 폰트로 빼곡히 내용을 채우는 경우가 있는데요. 너무 지나치게 작은 폰트를 사용하면 투자자가 읽기 힘들어집니다. 작은 글자 크기는 정보 전달을 방해하고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크기의 폰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PPT 기준 가독성을 높이는 데 추천드리는 폰트 사이즈입니다.
타이틀 (표지 제목) : 36~44pt
첫 인상을 결정짓는 요소이므로, 크게 설정하여 시선을 집중시켜보세요. 화면을 멀리서 봐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최대한 짧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슬라이드 제목: 24~32pt
각 슬라이드의 주요 제목에 사용하기 좋은 사이즈입니다. 자료의 섹션을 명확히 구분해주어 자료의 핵심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문장이 너무 길지 않게 요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부제목 및 본문: 18~24pt
자료를 검토할 때 피로도를 줄일 수 있는 적절한 사이즈입니다. 부제목이나 본문 각각의 사이즈에 차이를 두어 구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여러 폰트 사용하기
다양한 폰트를 혼용하면 산만해 보이기 쉽습니다. 빠르게 핵심 내용만 전달하기 위해서는 타이틀이나 슬라이드 섹션을 구분하기 위한 텍스트만 본문과 폰트를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본문 내에서는 일관성을 유지하고 정보의 중요도를 파악하기 한 가지 폰트만 사용하세요.
3. 색 대비가 낮은 폰트 사용하기
배경색과 대비가 높은 색상의 폰트를 사용해보세요. 대비감이 낮을수록 투자자의 피로도는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연한 노란색 배경에 흰색 텍스트를 사용하면 가독성이 매우 떨어지기 마련이죠.
충분히 배경과 텍스트 색상의 대비를 주어 텍스트가 명확히 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폰트 스타일도 과하게 사용하지 않기
폰트와 폰트 크기를 정했다면, 이제 스타일을 다듬을 차례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가독성을 해칠 수 있는 과도한 스타일 적용을 피하는 것입니다. 너무 다양한 폰트 스타일이나 강조 효과를 사용하면 자료가 산만해 보일 수 있으니, 깔끔하고 일관된 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이탤릭체 (기울임체) 최대한 쓰지 않기
기울어진 글꼴은 주목도를 높일 수 있긴 하지만 읽기 쉽지는 않습니다. 특히 많은 글을 장시간 동안 읽어야 하는 입장에서는 더욱 어렵죠.
통일성과 가독성을 위해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필요한 경우 짧은 강조 문구에만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볼드 (굵은 효과)적절히 쓰기
중요한 정보에 주목하도록 돕는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지나치게 많은 글자를 굵게 처리하면 가독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강조의 의미가 약해집니다. 주요 지표나 핵심 메시지에만 사용해 핵심 정보 파악을 돕는 정도로만 사용해보세요.
3. 밑줄 스타일 지양하기
볼드와 마찬가지로 밑줄은 텍스트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만, 글을 읽는 데 방해가 될 여지가 큽니다.
특히 웹에서 마이너스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PDF 파일이나 웹 화면상에서 밑줄이 하이퍼링크로 인식되기 때문에 링크가 아닌 경우에는 밑줄 스타일을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강조가 필요할 때는 하이라이트나 색상 변경, 볼드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4. 자간과 행간 적절히 설정하기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글자 간격이 너무 좁거나 줄 간격이 너무 촘촘하면 읽기 불편해집니다. 많은 내용을 한 페이지에 담기 위해 자간이나 행간을 줄이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명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설명을 줄이고 핵심 내용 위주로 담아 정보 전달에 집중하는 것이 자료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타트업의 필수 자료인 IR자료와 사업계획서 작성시 사용하면 좋은 폰트와 주의사항, 그리고 피해야 하는 텍스트 스타일을 전해드렸습니다. 적절한 폰트와 스타일 선택은 투자자에게 긍정적인 첫 인상을 주고, 중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데요.
더욱 전문적이고 최신 트렌드에 맞는 IR자료를 만들고 싶다면, 넥스트유니콘에서 제공하는 IR 템플릿을 활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투자자가 직접 제작한 템플릿을 통해 완성도 높은 자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타이틀, 본문, 이미지 등 구성된 템플릿에 내용만 채워 빠르게 자료를 완성해보세요. 아래 링크를 눌러 우리 기업 분야나 스타일에 적절한 템플릿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