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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자료 필수 지표 매력적으로 보여주는 방법 - 비즈니스 모델, 성장 근거

IR자료

💡콘텐츠에서 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 비즈니스 모델 항목을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알 수 있어요.
  •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모델의 차이점을 알 수 있어요.
  • 지표가 부족한 극초기 스타트업이 성과를 표현주는 방법을 알 수 있어요.

비즈니스 모델의 전체적인 수익 창출 흐름이 보여야 해요

비즈니스 모델은 투자자들이 해당 비즈니스가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지 빠르게 이해하는 항목입니다. 때문에 전체적인 사이클을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하는데요.

이를 표현할 때는 주로 플로우차트나 나인블럭 캔버스를 사용합니다. IR자료에는 보통 플로우차트로 표현을 하는 편입니다. 외부인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한 눈에 이해할 수 있게 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나인블럭 캔버스는 주로 내부적으로 각 단계에서 필요한 사항을 파악하는 데 활용됩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설명할 때는 비즈니스 내부에서 어떤 방식으로 활동하고 어떤 데이터와 거래가 이뤄지는지 등을 하나의 장표 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활동과 거래, 지표, 데이터, 자금 흐름을 구조화해 솔루션이 고객 활동 중 어디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명확히 보여줘야 하죠.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모델은 똑같지 않아요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모델을 동일하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 둘은 명확한 차이가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우리 비즈니스가 작동되는 전체적인 운영 흐름을 보여주는데요. 수익 모델은 그 과정에서 어떤 고객에게 어떤 방식으로 과금을 하고 수익을 창출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수익 모델은 비즈니스 모델의 일부로, 구독, 일회성 구매 또는 이 두가지를 혼합한 결제 방식 등을 포함합니다. 또한, 과금 대상일 일반 소비자인지, 기업 고객인지에 대한 정보도 수익 모델에 담아야 합니.

여기서 가장 어려운 점이 가격 책정 방식을 정하는 것일텐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고객의 실제 지불 의사를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가격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고객의 지불 의사를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 유사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다른 기업들과 비교해 가격을 정하는 방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시작 후 달성한 성과를 보여주세요

비즈니스 모델을 설명했다면, 다음으로 비즈니스 시작 후 달성한 성과를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제 막 비즈니스를 시작한 극초기 기업이라면 그동안 검증한 내용을 통해 텍스트나 그래프로 고객이 우리 솔루션을 사용할 의향이 있다는 점을 보여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가능하면 실제 실적 지표를 제시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래와 같은 지표를 통해 회사가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IR자료에서 성장을 보여줄 수 있는 지표

  • 이용자 증가 추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 수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 전환율: 방문자나 잠재 고객이 실제로 결제 고객으로 전환되는 비율
  • 리텐션: 고객이 재이용하거나 계속해서 서비스를 사용하는 비율
  • 고객 획득 비용 (CAC):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데 드는 비용
  • 유지율: 기존 고객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비율
  • 이탈률: 고객이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는 비율
  • 고객 생애가치 (LTV): 한 고객이 서비스 이용을 통해 회사에 제공하는 총 수익

이전과 다르게 최근에는 시드투자 단계에도 기본적인 지표를 살펴보는 경향이 있는데요. 시드단계 이후에는 위에 말씀드린 지표들이 투자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됩니다.

실적이 없는 극초기 스타트업은 ‘정성적 지표’를 활용하세요

정량적인 지표가 부족한 극초기 스타트업은 성장 근거를 어떻게 보여줘야 할까요?

극초기 단계에는 성장 가능성을 입증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으로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직접 고객을 만나며 얻은 정성적인 지표들을 주로 표현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고객과의 직접적인 만남이나 시장 검증을 통해 얻은 정성적인 지표를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유효성을 보여줄 수 있겠죠.

비록 초기 단계에는 거래액이나 전환율 같은 구체적인 수치가 부족할 수 있지만, 고객 피드백, 시장 반응, 파트너십, 그리고 고객 접근성 등을 통해 사업의 성장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량적인 실적이 부족하더라도 어떻게든 향후 비즈니스의 확장 방법을 전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IR자료에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지표인 비즈니스 모델, 성장의 근거를 보여주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팀과 재무적인 수치와 성과를 보여주는 방법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잘 설명한 국내 스타트업 IR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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