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없는 스타트업 IR자료 작성 방법 2가지
💡콘텐츠에서 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 투자자가 추천하는 IR자료에서 매출 시나리오 작성 방법을 알 수 있어요.
- 매출 시나리오에 논리를 더해줄 방법을 알 수 있어요.
- 매출 시나리오를 작성할 때 주의 사항을 알 수 있어요.
지난 콘텐츠에서는 투자 혹한기를 겪은 후 투자자들이 투자를 결정할 때 ‘가능성’보다는 실제로 발생한 성과나 매출을 더 중시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만큼 IR자료에서 매출 항목을 매력적으로 작성하는 것은 최근 들어 더욱 중요해졌는데요.
그러나 첫 투자유치를 준비 중인 스타트업이나 극초기 스타트업의 경우 뚜렷한 매출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매출이 없는 상황에서 투자를 받기 위한 IR자료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실제 투자자가 전하는 매출 없는 초기 스타트업의 IR자료 작성 방법 2가지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단기부터 장기까지의 매출 시나리오 보여주기
매출이 없는 경우 IR자료의 매출 항목에 매출 시나리오를 제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설검증과 실험을 통한 PMF (Product Market Fit) 검증을 끝냈다면, 제공하는 서비스의 손익분기점을 설명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전체 시장 규모에 대한 BEP를 어느 정도의 값으로 설정했는지 보여주는 것이죠.
이때 주의할 점은 수익과 관련된 지표를 부풀리는 것이 아닌, 보수적인 관점에서 현실적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추천 드리는 방식은 수익 발생 첫 해의 수익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향후 몇 년 간의 매출 계획을 덧붙이는 것입니다. 1년 단기 예측부터 3년 중기, 그리고 5년 장기 예측까지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록 좋습니다. 실제로 꾸준히 성장할 수 있다는 확신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때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그래프와 표를 활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가설 검증 과정 보여주기
매출 시나리오에 대한 근거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가설 검증 장표를 포함하면 더욱 좋습니다. 왜 이와같은 지표를 설정했고, 이러한 매출 시나리오를 설정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죠.
이러한 내용을 추가한다면 향후 매출 계획에 대한 근거 강화는 물론, 팀의 실행력과 역량까지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구체적인 수치와 계획, 그리고 명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록 투자자의 신뢰는 높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가장 중요한 점은 매출 시나리오를 제시할 때 예상 매출 및 수익을 과장하지 않아야 합니다.
시장 조사와 비슷한 서비스 분석을 통해 얻은 데이터와 예측보다는 여러 번의 실험과 가설 검증을 통해 예상 매출 시나리오에 대한 탄탄한 근거를 마련해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