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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베이션, 2024년 12월 프리A 브릿지 투자 성공! 투자자는 IR자료의 ‘이런 점’에 주목했다

IR자료

폭염, 폭설, 이상기후 등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 위기가 전 세계적으로 심화되면서 탄소중립, 나아가 탄소 절감의 필요성이 더욱 강하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친환경 분야에 대한 관심과 투자자들의 주목도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2024년 10월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투자 동향에 따르면, 친환경 분야는 2023년 상반기 대비 투자액이 무려 152% 증가하며 1,500억 원 규모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2024년 12월, 프리A 브릿지 투자유치에 성공한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주인공은 친환경 패키지 원스톱 개발 솔루션을 제공하는 리베이션. 기존 투자사인 MYSC의 후속 투자를 포함하여 신용보증기금, 로우파트너스 등 신규 투자자들이 참여하며 관심을 모았습니다. 리베이션은 탄소중립에 최적화된 패키지 개발 솔루션을 제공하여 동종 업계에서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는데요.

이번 투자유치를 통해 친환경 패키지 원스톱 솔루션의 고도화를 이루고, 글로벌 탄소중립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기 성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리베이션은 이번 투자유치에서 어떤 IR자료로 투자유치에 성공했을까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심사역이 분석한 리베이션 IR자료의 강점과 보완점, 그리고 국내 친환경 분야 전망까지 전해드립니다.

리베이션 IR자료의 핵심 강점

1. 이해하기 쉬운 스토리텔링

IR자료

이미지를 보고 해당 기업이 어떤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기업인지 이해하기 용이합니다. 어떤 제품을 어떤 고객에게 제공하는지 예시 사례를 첨부해 사업을 한 눈에 파악하기 쉬운 구조로 표현했습니다.

2. 고객사 로고로 성과 공유

IR자료

고객사 로고는 만족도, 재구매, 미래 매출 등과 연결되는 대리 지표의 역할을 합니다. 리베이션은 고객사 로고를 활용해 상세한 성과를 설명하지 않아도 성과 및 미래 성장세를 나타냈습니다.

3. 경쟁사 분석

IR자료

경쟁사들의 강점과 약점을 얼만큼 상세히 파악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표를 활용해 시각적으로 파악하기 용이하게 제작했는데요. 경쟁사 분석 내용을 통해 리베이션이 어떤 전략으로 경쟁사를 넘어설 것인지에 대한 점을 엿볼 수 있습니다. 

리베이션 IR자료의 보완점

1. 팀 소개 내용 부재

IR자료에서 팀을 소개하는 장표는 비즈니스를 실제 실행할 수 있는지, 얼만큼 전문성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장표입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이 중요하게 보는 장표이기도한데요. 리베이션의 IR자료에는 해당 장표가 부재합니다. 성과가 좋아도 이를 지속할 수 있는 팀인지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팀을 소개하는 장표가 추가되면 더욱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텍스트 위주의 설명

IR자료

심사역들은 IR자료당 1~2분 정도의 짧은 수준으로 IR자료를 훑어봅니다. 이러한 행동 특성상 텍스트가 많으면 핵심 내용을 인지하기 어려울 수 있어, 많은 텍스트보다는 시각적 자료를 적절히 활용해 주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제작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 탑다운 (Top-down) 기반 시장 분석

IR자료

투자자들은 몇 개의 고객사가 있고, 고객당 기대할 수 있는 평단가 가격 기반으로 산출하는 바텀업 방식으로 시장 규모를 측정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사 당 규모나 고객사를 유치하기 위한 영업과 마케팅 비용 산정 등에 대한 합리성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탑다운 방식은 거래액 기반으로 산정된 경우가 많아,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시장 진입 시 평균 가격이 낮아져 기대 시장 규모가 작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을 분석할 때는 바텀업 방식으로 시장 규모를 산출해 비즈니스 전략의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IR자료의 어떤 점을 보고 투자를 결심했을까?

첫째, 최근 K-뷰티 수출 실적이 호전되었습니다. 이에 대부분 선진국들 대상으로 수출 실적이 개선되고 있는데요. 해당 시장에서 수입품들의 친환경 포장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리베이션은 뷰티 플라스틱 용기에 강점이 있어 투자자들의 친환경 포장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엿본 것으로 추정됩니다.

둘째, K-뷰티 업체들이 소형화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수출 호전 실적들은 대부분 중소기업에서 이룬 실적입니다. 이는 대기업들이 약세를 보이고 있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중소기업의 강세 트렌드가 뚜렷한 상황에서 개인 수준에서 활용 가능한 리베이션의 패킹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까지 출시해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었을 것입니다.

셋째, 리베이션은 IR자료에서 다수의 대기업들 수준에서 만족할만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입증했습니다. 이를 대중화하고 대량생산을 통해 확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을 것입니다.

이러한 추세로 친환경 스타트업들은 큰 기회를 맞이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기술의 혁신과 정부 지원, 그리고 글로벌 시장 확대가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음 콘텐츠에서는 국내 친환경 스타트업의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리베이션 IR자료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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