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가 말하는 2025년 스타트업 투자유치 필승 전략 3가지 - 투자유치 Do's & Don'ts (1)
2025 국내 스타트업 투자유치 전망
2024년 투자 시장 또한 꽁꽁 얼어붙어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어려움을 겪었던 해였습니다. 어느새 다가온 2025년은 어떨까요? 2024년 9월, 스타트업얼라이언스와 오픈서베이의 조사에 따르면, 창업가 10명 중 6명은 2024년보다 2025년 투자 시장이 더 힘들어질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긍정적으로 변할 것이라는 수치는 17.6%에 불과했습니다. 벤처캐피탈의 투자와 지원이 미온적이었다는 점과 신규 비즈니스 시장 진입 환경이 악화된 점이 주요 원인으로 꼽혔습니다.
반면, 투자자들은 2025년을 다소 긍정적으로 보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투자자 중 33.5%가 투자 시장이 긍정적으로 변화할 것으로 응답했는데요. 금리 변화가 스타트업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본 것이죠. 조사 당시 금리 인하의 기대감이 이러한 관점을 뒷받침했는데요. 그러나 최근 미 연준의 보수적인 금리 정책과 경제 전망의 변화로 인해 투자자들의 기대감도 낮아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결국 2025년 투자 시장은 2024년과 비슷하거나 여전히 어렵다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조짐은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2023년 대비 2024년 IPO하는 기업 수가 늘어난 추세를 보이는데요. 이로 인해 엑싯에 대한 기대감도 올라온 상황입니다. 뱅크샐러드, 언더독스, 데이원컴퍼니 등 국내 스타트업들 역시 IPO를 추진하고자 하는 소식이 속속 들어오고 있죠. 이런 기대감이 실현된다면 다시 긍정적인 분위기로 회복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스타트업, 2025년 투자유치 어떻게 준비할까?
1. AI 전략 수립
2024년은 생성형 AI의 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025년에는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중요해질 전망인데요. 특히 2025년에는 에이젠틱 AI와 피지컬 AI라는 두 가지 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1) 에이젠틱 AI
에이젠틱 AI란 자율적으로 행동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며, 사용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제를 해결하는 AI를 뜻합니다. 단순 명령에 반응하는 것을 넘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워 실행할 수 있는 특징이 있는데요. 사실상 직원 수준으로 자체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AI입니다. 쉽게 스마트 비서라고 생각할 수 있죠. 국내에서는 AI 에이전트와 일반 AI를 혼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해외에서 이 둘은 매우 다른 컨셉으로 정의합니다.
(2) 피지컬 AI
가상이 아닌 현실 세계에서 직접 행동할 수 있는 AI입니다. 소프트웨어 기반 AI와 달리, 로보틱스 기술과 이를 운영하는 소프트웨어와 결합하여 실제 환경에서 작업을 수행합니다.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명령을 내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움직이고 작업을 실행하는 AI입니다.
에이젠틱 AI와 피지컬 AI는 미래 기술의 핵심으로 꼽히고 있어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스타트업이 이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거나, 위 두 기술을 활용한다면 시장 차별화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죠. AI는 모든 산업군에 적용되는 만큼, 당사가 AI를 어떻게 활용하여 사업을 키우고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미국 시장 진입 전략 수립
현재 미국 이외의 모든 국가가 소비 심리와 지출이 위축된 상황입니다. 미국 외 기타 시장 가치가 나날이 하락하고 있는 뜻인데요. 이에 투자자들은 미국 시장에 진출하지 않은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낮게 평가하는 추세입니다. 더불어, AI 기술 발전으로 국경과 언어의 장벽이 점점 사라지고 있죠. 이제 한국어로 국내 시장을 방어할 수 있는 시대는 끝났다고 보는 추세입니다.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글로벌 플레이어들의 국내 진출이 더더욱 쉬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내수 시장의 지위를 방어하는 데 급급한 기업에 대한 선호도 또한 떨어질 것으로 보이고 있죠. 따라서 미국 시장에 진출하여 실행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고, 미국 시장의 경쟁자들과 경쟁에서 이기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보다 구체적인 엑싯 전략
2025년, IPO 시장이 기대만큼 회복된다면 이 기회를 어떻게든 살려 수익을 실현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이 많을 것입니다. 따라서 IPO를 도달하기 위해 어떤 지표를 달성해야 하는지 등 이를 역산한 것을 기반으로 한 성장 전략을 설계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Why Now'에 집중해야 하는데요. 대부분의 사업은 이전에 실패한 사례가 존재하죠. 가령 당시 기술력으로는 서비스 구현이 불가능했다거나, 규제 환경으로 사업을 진행하기 적합하지 않았다거나 등 사업이 실패한 이유 역시 매우 명확한데요. 지금은 기술이 발전하고 규제 완화 및 철폐로 인해 당시 실패했던 사업을 추진하여 성공할 수 있다는 논리가 명쾌해야 합니다.
결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2025년 투자 시장. 여전히 어려운 환경 속에서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여느 때보다 다양한 AI 기술을 활용해 더욱 철저히 글로벌 진출 전략을 마련해야 하는데요. 다음 콘텐츠에서는 2025년 투자유치에 실패를 초래할 수 있는 전략적 실수를 다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