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도 돈 버는 법, 재무 계획표를 보면 알 수 있다
혹시 '우리 회사가 돈을 얼마나 벌고, 얼마나 쓰고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하다고 느껴본 적이 있으신가요? 바로 이런 걸 가능하게 해주는 게 재무 계획표입니다. 재무 계획표는 우리 비즈니스가 어떻게 돈을 벌고, 어디에 돈을 쓰는지를 숫자로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이죠.
매출, 비용, 순이익 등 구체적인 숫자를 통해 사업이 어떤 구조로 돌아가고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어 사업을 빠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입니다. 조금 짧게 정리하면 숫자 기반 로드맵이라고 말할 수 있죠.
특히 스타트업처럼 빠르게 성장해야 하는 기업에는 꼭 만들어야 하는 자료입니다. 투자자들은 ‘이 비즈니스가 돈이 되는 구조인지’ 숫자로 확인하고 증명하길 바라고 있거든요. 오늘은 재무 계획표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지 쉽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재무 계획표란?
재무 계획표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한 마디로 우리 비즈니스의 돈 버는 법과 돈 쓰는 법을 숫자로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매출은 어떻게 발생했는가? '
‘이익은 얼마나 남나?’
‘수익률을 더 높이려면 비용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나?’
이런 질문에 답할 수 있는 게 바로 재무 계획표이죠. 이걸 잘 만들어야 투자자뿐만 아니라, 내부 팀원들도 우리 사업의 현재와 미래를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 비즈니스는 이렇게 돈을 법니다
비즈니스가 돈을 버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매출에서 비용을 빼고 이익을 남기는 것입니다. 이를 조금 더 자세히 한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매출 = 단가 X 판매량
매출을 계산하는 방식은 단순합니다. 판매하는 가격과 판매된 수량을 곱하면 매출이 되는데요. 예를 들어, 한 달에 10만 원짜리 서비스를 1,000명이 구독한다고 하면, 매출은 1억 원이 되는 것이죠.
우리 비즈니스가 만들어 낸 돈이 매출이라면 매출을 만들기 위해 쓴 비용도 있을 텐데요. 비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 비용 = 고정비용 + 변동비용
고정비용은 말 그대로 매달 꼭 나가는 돈입니다. 보통 사무실 임대로, 직원 급여, 서버 운영비 등 월간 고정적으로 발생되는 비용이 말합니다. 변동비용은 고정비와 달리 활동이나 판매량에 따라 매번 달라지는 비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비, 물류비용, 고객지원비 등이 대표적인 변동비용에 들어가죠.
매출과 비용이 계산되었다면, 순이익을 계산할 수 있는데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순이익 = 매출 - (고정비용 + 변동비용)
결국 비즈니스에선 이 순익이 얼마나 남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 매출 : 1억
- 고정비용 : 3천만 원
- 변동비용 : 4천만 원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순이익은 3천만 원이 되는 것이죠. 이런 식으로 숫자를 나열하면 비즈니스가 실제로 얼마나 남는지, 돈이 되는 구조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용관리를 잘해야 수익이 늘어납니다
비즈니스에서 비용은 수익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아무리 매출이 커도 비용이 많으면 순이익이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특히 스타트업은 자금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비용이 왜 중요할까요? 비용이 많다는 건 그만큼 사업 운영이 비효율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뜻입니다. 효율적으로 비용을 관리하면 같은 매출로도 더 많은 이익을 남을 수 있죠. 투자자들에게도 비용 관리 능력은 신뢰를 줄 수 있는 무기가 되기도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고정비용과 변동비용 중에 최적화할 수 있는 부분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 고객획득당(CAC) 비용 낮추기
- 고객 생애 가치(LTV) 늘리기
- 운영비의 효율화
위와 같은 방식으로 비용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비용관리를 무조건 절약의 관점에서만 보지 말아야 합니다. 초기 비용이 들어더라도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는 꼭 필요한 부분에서는 투자(예 : CRM 솔루션 도입 등)를 해야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다. 효율적으로 비즈니스에 투자하면서 성과를 높이는 것이죠.
또 한 가지는 투자 대비 수익율(ROI) 중심의 사고방식입니다. 모든 비용 지출에 '이 비용은 얼마나 많은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 ' 먼저 생각해 보는 것이죠.
비용 관리는 단순하게 돈을 덜 쓰는 게 아니라, 같은 돈으로 더 많은 가치를 만들어내는 과정입니다. 지출은 최소화, 가치는 극대화가 비용관리의 핵심입니다
- 성장 전략 : 우리는 이렇게 돈을 더 벌어보겠습니다.
비즈니스를 키우고 싶다면 성장 전략이 꼭 필요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더 벌고 싶다”라고 끝나는 게 아니라, 구체적으로 어떻게 더 벌 것인지를 계획하는 거예요. 특히 초보 창업자라면 “성장은 어떤 단계를 거치며,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할까?”라는 부분을 명확히 이해하는 게 중요합니다.
단계별 성장 계획하기
기업의 성장은 단계적으로 이뤄지는 편입니다. 성장은 마치 계단을 오르는 것처럼 단계적으로 진행돼요. 하루아침에 매출이 급증하거나 시장 점유율이 늘어나는 건 거의 불가능하죠. 각 단계마다 집중해야 할 포인트를 알아두면, 안정적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초기
대부분의 비즈니스 초창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없으면 매출도 없고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사업을 지속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성장기
고객이 어느정도 확보됐다면, 이제는 시장에서 자리 잡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기존 고객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고객을 계혹해서 유입시키는게 중요합니다. 보통 이 시기에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고민을 많이 하는데요. 시장 점유율은 말 그대로 우리 비즈니스가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서비스 품질 개선, 고객 만족도 증가 등 경쟁사보다 더 많은 선택을 받을 수 있는 브랜드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정기
성장 속도가 안정기에 접어들면, 비용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거나 새로운 수익원을 찾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성장은 막연하게 매출을 늘리자고 외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단계를 거치며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고객의 니즈와 시장 흐름을 읽고 데이터에 기반한 유연한 전략을 세우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최대 성장 한계, 숫자로 보여주기
비즈니스를 시작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런 질문을 하곤 합니다. 우리 사업을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모든 비즈니스는 성장할 수 있는 최대 한계가 존재합니다. 이 한계를 미리 예측하는 건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투자자들을 설득하고 가능성을 보여주기에도 좋은 자료로 활용되곤 하죠.
우선 첫 작업은 시장의 크기를 알아야 합니다.
비즈니스가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는지는 시장의 규모에서 좌우됩니다. 예를 들어, 지금 하는 비즈니스가 속한 시장이 연간 1,000억 규모라면, 이 사장을 모두 가지고 간다고 해도 1,000억원 이상 벌기는 힘들다는 의미라는 것이죠.
이는 결국 이 사업이 현실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목표치가 어디까지인지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투자자들로 하여금 이 사업에 투자하면 얼마나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목표 수익률을 계산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를 숫자로 1년차 매출 10억, 3년차 100억, 5년차 100억 등의 숫자로 보여주고 근거를 제시한다면 조금 더 투자에 유리한 조건이 될 수 있는 것이죠.
재무 계획표, 어렵지만 어렵지 않아요!
재무 계획표는 우리 비즈니스의 현재 상태와 미래 가능성을 숫자로 보여주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처음엔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하나씩 정리하다보면 의외로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잘 만든 재무 계획표는 투자자에게 신뢰를 주고, 팀원들이 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길잡이가 됩니다. 지금부터 우리 비즈니스의 재무 흐름을 명확하게 정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주고, 우리 팀이 모두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재무 계획표 작성.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