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CEO가 반드시 알아야 할 11가지 회계 이슈
새로운 아이디어와 남다른 기술력으로 무장한 스타트업이라면 어느 기업이든 창창한 미래를 꿈꿀 것입니다. 하지만 회계 문제 하나를 놓치는 즉시, 이 창창한 미래에 먹구름이 끼게 되는데요. 눈앞에 있는 재무제표를 이해하지 못한 채, ‘회계 담당자가 알아서 했겠지’ ‘외부에서 잘 정리해주겠지’ 하고 넘어가는 순간, 그때부터 회사에 잠재적인 폭탄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스타트업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회계 이슈들을 정리한 ⟪스타트업 30분 회계⟫를 대신 읽어드리겠습니다.
방치한 회계 문제=회사를 날려버릴 폭탄
제대로 된 타이밍에 재무제표를 정확하게 하지 않으면, 순이익 18억원이었던 회사가 순식간에 손실 5억원인 회사가 되기도 하고, 투자자산 24억원이 한순간에 부채가 되어 돌아오기도 합니다. 스타트업 CEO가 이와 같은 재무제표의 역설에 빠지지 않으려면 회계 기본 지식을 필수로 익혀야 하는데요. 실제로 일어난 회계 이슈들을 중심으로 들여다보면 투자자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최소한의 회계 지식을 알 수 있습니다.
자금조달은 투명한 회계에서
스타트업, 그중에서도 초기 스타트업에게는 언제나 자금조달이 가장 큰 과제입니다. 투자자들은 결국 해당 스타트업의 투명한 회계에 주목하게 되어 있습니다. 재무제표의 기본 개념 및 형태, 복식부기 방법론 등으로부터 발생하는 다양한 회계 이슈를 알아두어야 하는 이유인데요. 투자유치를 위한 회계 기준에 부합하는 재무제표 작성과 기업가치 평가 방법을 미리 익혀두어야 투자자의 마음을 읽고 그들과 협상할 수 있는 최소한의 회계 지식으로 무장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알아야 할 12가지 회계 개념
회계에 대해 깊게 들여다볼 필요는 없습니다. 어렵고 복잡하다고 절망할 필요도 없습니다. 수많은 기업회계기준 규정들 중에서 스타트업에 적용되는 내용들은 매우 한정적인 데다가 단순하기 때문입니다. 필수로 익혀야 할 12가지 회계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재무제표 파악하기
회계는 기업의 경영활동을 나타내는 언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때 재무제표는 회계 언어로 표현되는 산출물이라고 보면 됩니다.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를 통해 기업의 생존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만큼 이를 숙지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2. 왼쪽과 오른쪽 찾기(복식부기)
재무제표는 복식부기에 의해 작성되는데요. 여기서 복식부기는 거래의 원인과 결과 2가지 측면을 모두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재무제표 작성을 외부에 의뢰하는 경영자도 재무제표가 작성되는 기본 과정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회사의 재무 상태와 경영 현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3. 재무상태표 해석하기
1년 이내 현금화 가능 여부로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이 나뉘고, 1년 이내 지출 의무 여부로 유동부채와 비유동부채가 나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재무상태표는 자산, 부채, 자본, 1년을 기준으로 한 유동자산, 비유동자산, 유동부채, 비유동부채 정보를 통해 기업의 재무 상태와 재무건전성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4. 수익, 비용, 이익의 차이 이해하기
많은 사람이 수익과 이익의 개념을 모르는 상태에서 이 둘을 혼용하곤 합니다. 수익을 써야 할 자리에 이익을 쓰고, 이익을 써야 할 자리에 수익을 쓰기도 하는데요. 이 개념들을 정확하게 인지해야만 정확한 손익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5. 손익계산서 이해하기
재무제표 중 손익계산서에는 일정 기간의 수익과 비용이 표시됩니다. 수익은 영업수익과 영업외수익으로, 비용은 영업비용과 영업외비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손익계산서 구성 항목을 제대로 살펴봐야 합니다.
6.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3가지 방법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자산가치, 수익가치, 시장가치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 기업의 성장단계별 투자유치 과정에서 기업가치 평가는 본질적으로 협상이며, 회사가 미래 예상 손익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팀의 역량을 설명해나가는 과정입니다.
7. 자금조달 유형과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경영자는 자금조달 형태에 따른 기본적인 재무적 영향을 파악한 후 투자자와 협상 테이블에 앉아야 합니다. 자기자본이든 타인자본이든 투자금은 언젠가는 어떠한 형태로든 갚아야 할 부채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8. 회계에서 돈보다 중요한 것, 발생주의
복식부기를 적용하는 기준 중의 하나가 발생주의인데요. 이는 현금 유출입과 상관없이 수익이 실현되었을 때 인식하고 비용이 발생되었을 때 인식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회계에서 돈보다 중요한 것이라고 불리는 개념이니 인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9. 법인세를 절감하는 방법
사실 법인세 걱정은 비용을 초과하는 매출을 발생시키고 이익을 창출한 후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다만 기업을 운영하는 초기에 세금과 관련해 숙지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법인세 계산의 출발점이 재무제표라는 사실입니다.
10. 주요 회계 용어 바로 알기
자산 vs 비용, 대손상각비, 대손충당금, 재고자산평가손실, 재고자산평가충당금, 유형자산, 무형자산, 감가상각, 감가상각누계액, 투자자산, 손상차손(감액손실), 손상차손누계액, 개발비, 영업권, 취득원가(역사적 원가), 장부금액, 기업회계기준, 실사(Due Diligence), 상환전환우선주 등이 있습니다.
11. 기업과 함께하는 회계 성장통
회사의 거래가 증가할수록 재무제표 작성 시 고려해야 하는 회계 이슈는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회계 오류를 바로 수정하지 않으면 후에 더 큰 고통으로 이어지고, 시간이 흐를수록 오류는 누적됩니다. 회사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회계 이슈를 미리 파악해 성장통에 대비해야 하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