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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자가 바로 투자하고 싶은 IR자료 작성하기 - 비즈니스 타이밍, 시장 규모

IR자료
💡 콘텐츠에서 이런 점을 알 수 있어요
  • 비즈니스 타이밍을 설득력 있게 작성하는 방법을 알 수 있어요.
  • 시장 규모 항목 작성 팁과 주의 사항을 알 수 있어요.
  • 매출 장표를 잘 구성한 실제 IR자료 레퍼런스를 알 수 있어요.
👀 이런 분이라면 꼭 읽어보세요
  • 투자자에게 지금 투자해야 하는 이유를 어필하는 방법을 알고 싶은 분
  • 시장 조사 리서치 자료만 보고 IR자료에 시장 규모 항목을 작성하신 분

왜 지금 투자해야 하나요?

비즈니스가 잘 되는 이유와 지금 투자해야 하는 이유 제시

비즈니스에서 타이밍은 매우 중요합니다. 5년 후에 성공할 비즈니스라고 소개한다면, 투자자들은 지금 당장 투자를 해야 할 이유를 찾지 못하겠죠. 따라서 투자자들에게 왜 지금 이 비즈니스가 잘 되고 있고, 지금 투자해야 하는지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왜 지금인가?를 나타내는 부분을 설득력 있게 작성해야 하는 것이죠. 

이때, 기술적 가능성, 사람들의 행동 변화, 사회적 흐름, 환경적 변화 등 우리가 지금 이 비즈니스를 실행하기에 적합한 이유를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AI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비즈니스 적용이 용이해졌거나 블록체인 기술이 대중화되어 누구나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서비스와 앱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사람들의 행동에 변화가 있어, 현재 전개하는 비즈니스가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보여줄 수 있겠죠.

즉, 비즈니스 타이밍을 설명할 때 “이전에는 잘 되지 않았으나, 지금은 성공할 수 있는 이유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초라는 점에 대한 비판적 사고 필요

투자자가 묻기 전에 비즈니스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주세요

최초의 솔루션을 제안할 때, 지금까지 왜 솔루션이 존재하지 않았는지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를 먼저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필요성은 있지만 아무도 실행하지 않은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투자자들도 종종 이 질문을 던지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의문에 미리 답할 수 있다면, 투자자의 관심을 얻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는 시장이 충분히 크지 않았거나 기술적 한계로 인해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이 어려웠다는 설명을 덧붙여, 이전에는 성공하기 어려웠지만 이제는 성공할 수 있다는 여건이 마련되었다는 내용을 IR자료에서 미리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장 규모 매력적으로 작성하는 방법

시장 규모는 클수록 투자자에게 매력적입니다. 지난 콘텐츠에서 말씀드린 문제 의식과도 연결되는데요. 결국 문제 의식이 고객을 정의하고 고객이 얼마나 많은지를 바탕으로 시장이 정의되기 때문입니다. 즉, 문제가 클수록 시장도 클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할 확률이 높습니다.

‘문제 의식’ 항목이 문제가 크다는 점을 추상적으로 제시하는 정도라면, ‘시장 규모’ 항목에서는 이를 구체적인 수치적으로 표현하는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시장 거래액에서 우리가 얼만큼의 금액을 가져올 수 있는지 등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얼마나 큰 시장에서 비즈니스를 전개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비즈니스의 성장 가능성을 입증할 수 있는 것이죠.

시장 규모 작성시 주의사항

하지만, 시장 규모를 작성할 때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Gartner와 같은 시장 조사 리서치 자료에서 나온 큰 숫자를 단순히 가져와 ‘시장이 크다’고만 표현하는 것입니다. 

물론, 리서치 자료를 활용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참고 사항일 뿐, 자료를 활용해 시장이 왜 매력적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시장이 크다는 점을 명확하게 설명해야 하는 이유는, 투자자들은 비즈니스가 큰 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이 더 높다고 판단하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자면, 10조 원 규모의 산업에서 1%의 시장 점유율(=1,000억 원)을 차지하는 것이, 1,000억 원 규모의 산업에서 50%의 시장 점유율(=500억 원)을 차지하는 것보다 더 매력적입니다.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우선 시장의 50%를 점유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미 시장 점유율이 50%에 이른 경우, 해당 시장에서 더 돈을 벌거나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지 않겠죠. 

반면, 10조원 규모의 산업에서 1%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한다면, 앞으로의 전략에 따라 큰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훨씬 큽니다. 따라서, 큰 시장에서 우리 비즈니스가 니치하게 잘 포지셔닝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IR자료에서 비즈니스 타이밍과 시장 규모를 매력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콘텐츠에서는 TAM, SAM, SOM을 활용한 시장 규모 측정 방식과 탑다운, 바텀업 방식, 그리고 투자자가 추천하는 시장 규모 측정 방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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