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스타트업 투자자들은 스타트업들의 어떤 면에 집중할까?
2023.01.17Sacony Review
Bernstein, Shai, Arthur Korteweg, and Kevin Laws. "Attracting early‐stage investors: Evidence from a randomized field experiment." The Journal of Finance 72.2 (2017): 509-538.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abs/10.1111/jofi.12470
✔️ 소개 및 요약
- 이번 이슈에 다룰 논문은 최근 사회과학 연구에서 조금씩 사용되는 방법론인 "무작위 실험"을 이용하여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들이 스타트업들의 어떤 면에 집중하는지를 알아보는 2017년 Journal of Finance에 실린 논문이다.
- 앞서 다루었던 벤처캐피털은 팀에 투자하냐 아이디어냐의 논문에 이어 이번 연구에선 투자자들에게 보내지는 스타트업의 정보의 일부를 무작위로 보여주며 어떤 정보에 투자자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지를 알아본다.
- 연구 실험 결과에서는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들은 다른 정보들에도 반응을 했지만 특히 "팀" 정보에 더 민감하게 반응을 하였다.
- 저자들 중 Shai Bernstein은 스탠퍼드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며 벤처캐피털 그리고 초기 기업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연구 주제
- 저자들은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불확실성이 높고 정보가 부족하기에 어떠한 요소들이 투자자들의 이목을 이끄는지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 그래서 저자들은 무작위 실험으로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들에게 "창업팀 정보", "초기 트랙션 데이터", "이전 투자자들의 이름"을 무작위로 보여주며 투자자들이 어떤 스타트업들에 대한 정보를 더 알아보려고 하는지를 결과로 분석한다.
✔️ 데이터
- 저자들의 인맥을 활용하여 AngelList를 활용한다. 엔젤리스트에서는 등록된 투자자들에게 딜 소싱 차원에서 새로 등록된 스타트업들의 정보를 뉴스레터 형태로 보낸다. 그리고 또 활용한 특이한 점은 엔젤리스트의 뉴스레터에서 특정 정보 (창업팀 정보, 트랙션, 이전 투자자)들은 엔젤리스트의 자체 알고리듬에 의해 이메일을 받아보는 투자자한테 도움이 될 것 같은 경우만 노출을 해준다.
- 저자들은 여기서 보내지는 스타트업들의 정보들을 무작위로 노출시켜서 자신들의 가설을 검증한다 (어떠한 요소들이 중요한지?). 즉, 투자자들이 이메일을 받았을 때 노출이 안되면 아마도 그 정보는 자기한테 보여주기 부족했다고 가늠할 가능성이 크다.
- 약 17,000개의 이메일을 4,500개의 투자자들에게 보냈고, 약 21개의 스타트업을 활용하여 테스트한다.
✔️ 연구 결과
- 팀 정보: 팀의 정보가 노출이 되었을 때 그렇지 않을 경우에 비해 "스타트업에 대해 더보기" 클릭 확률이 약 13% 올라갔다.
- 그 외 데이터: 트랙션 데이터나 이전 투자자들의 정보는 클릭률을 그렇게 많이 바꾸지 못하였다.
- 저자들은 회귀분석을 할 때 여러 가지 추가 정보들 (예를 들어 이 스타트업을 투자자가 벌써 알고 있었다던지 -팔로우를 통해) 통제한다.
- 추가 연구 내용
1. 그렇다면 팀의 정보는 어떻게 투자자들에게 정보를 주는 걸까? 저자들은 두 채널들을 의심한다. 첫 번째는, 팀의 정보가 이 팀의 능력을 보여준다. 두 번째는, 이렇게 좋은 백그라운드로 창업을 했으니 뭔가 대단한 걸 하려는 의지를 보여준다. 저자들은 추가 분석을 통해 팀 정보가 주는 효과는 첫번째, 즉 팀의 능력을 보여준다고 말한다.
2.그렇다면 과연 팀을 보고 선택하는 것은 투자자로서 성공적인 행위일까? 이런 실험을 통해서 그런 결과를 도출해낼 순 없지만 저자들은 이렇게 팀을 택하는 투자자들이 전체적으로 조금 더 경험이 많았고 이전에 Exit도 더 많이 한 투자자들이라는 것을 보여주며 투자전략에 있어 팀의 정보에 무게는 두는 투자 전략이 조금은 더 나은 전략일 수도 있다고 말한다.
✔️ 결론
- 초기 스타트업의 정보에선 팀 정보가 중요하다. 그렇다고 아이디어나 트랙션, 그리고 이전 투자자들이 중요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 다른 것이 다 같을 경우 팀 정보는 팀의 능력을 가늠해볼 수 있는 유일한 정보이고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 그렇다면 팀의 백그라운드가 안 좋은 스타트업들은 어떻게 하라는 말이냐? 아이디어/트랙션 등 자신이 컨트롤할 수 있는 곳에 집중하는 게 맞지 않을까?
- 📢 이 뉴스레터를 관심있을만한 친구나 지인분들께 추천해주세요. 포워딩도 좋고 SNS공유도 좋습니다.
- 📢 이 메일을 포워드 받으셨으면 다음 링크해서 구독하시고 사코니 리뷰를 직접 받아보세요 (지금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