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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셀러레이터가 말하는 계속 읽고 싶은 IR자료 작성 순서

IR자료
💡콘텐츠에서 이런 것을 알 수 있어요
  • IR자료 초반에서 투자자의 이목을 끄는 장표 구성과 작성 방법을 알 수 있어요.
  • 투자자의 호기심을 유발해 계속 읽을 수 있게 하는 자료 작성 팁을 알 수 있어요.

첫 IR자료를 제작할 때, 도저히 어디서부터 어떻게 손을 대야 할지 막막했던 경험이 있으셨을 겁니다.

IR자료는 단순한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투자자에게 매력적으로 어필해야 하는 중요한 자료인데요.
이때 ‘스토리텔링’이 핵심입니다.

하지만 초기 IR자료를 만들 때 데이터가 부족하거나, 갖고 있는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해야 할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IR자료 구성과 전개에서 많은 대표님들이 어려움을 느끼곤 하죠.

이번 콘텐츠에서는 투자자의 관심을 끌어 계속해서 읽고 싶어지는 IR자료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큰 그림에서 디테일하게 

완벽한 장표부터 만들지 마세요

IR자료를 작성하는 과정은 한마디로 ‘추상화와 구체화의 반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전체적인 맥락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통일해야 합니다. 전반적인 목차를 정해 큰 틀을 잡은 후, 개별 목차들을 디테일하게 채워야 나가야 하는데요. 이 내용들은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실제 작성 과정에서도 개별 장표를 하나하나 채우기 보다는, 먼저 전체 목차를 나열한 뒤, 각 목차별로 어떤 내용을 담을지 한 문장씩 써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문장을 바탕으로 개별 장표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채워보세요. 이때, 그래프나 시각적인 요소보다는 최대한 글로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회사 한줄 소개

세세한 설명보다는 간단명료한 내용만 써보세요

회사의 존재 목적과 이유를 명확히 설명해보세요. 회사를 소개하는 장표에서는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명쾌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기능, 제품, 측정 항목에 대한 설명에 너무 얽매이지 마세요. 대신, 회사가 전개하는 비즈니스와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컨셉을 명확히 밝혀야 합니다. 심사역과 투자자의 호기심을 자극할 정도의 간결한 내용이면 충분합니다.

3. 명확한 문제 의식

투자자가 공감할 수 있는 문제를 명확히 제시하세요

투자자가 IR자료를 계속 읽을지 결정하는 중요한 장표입니다. 바로 ‘문제’를 나타내는 장표인데요.

이 장표에서는 고객이 직면한 문제와 그로 인한 고통을 명확하게 제시해보세요. 해결하려는 문제가 얼마나 심각하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불편함을 느끼는지, 기존 해결책의 부족한 점을 근거로 문제 상황을 보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내용은 IR자료 초반에서 비즈니스의 매력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문제의 심각성이 높을 수록,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이 많을수록 이를 해결했을 때 만족도가 높을수록 매력적인 비즈니스라고 볼 수 있죠.

또한, 투자자가 해당 문제에 공감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자가 심각한 문제라고 확신하지 않는다면 이어질 해결책에도 관심을 가지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죠. 

문제를 제시하는 단계에서는 고객의 페르소나도 함께 도출되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문제를 겪고 해결을 바라는 구체적인 사람들을 기준으로 고객을 정의할 수 있는데요. 인구 통계학적으로만 페르소나를 정의할 필요는 없습니다. 고객의 구체적인 특징을 가시화하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추가로, 해당 문제를 겪고 있는 고객을 만나 얻은 실제 데이터가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타겟 고객을 실제로 만나 문제점을 파악하고, 솔루션이나 서비스를 제공 한 뒤 얻은 인사이트 등 IR자료에 직접 도출한 과정과 실제 데이터가 있다면, 투자자는 비즈니스에 대한 투자자의 신뢰를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입니다.

4. 해결책 제시

실제 사례를 활용해 꼭 필요한 해결책임을 강조하세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때, 문제를 겪고 있는 고객에게 반드시 필요한 솔루션임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 시장에 존재하는 타겟 고객들의 문제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설명을 덧붙여보세요.

구체적으로 타겟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안할 수 있는지, 솔루션을 통해 삶이 어떻게 개선될 수 있는지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사례를 활용해 솔루션을 설득력 있게 설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솔루션을 명확히 설명하지 않으면 투자자가 이후의 내용에 관심을 잃을 수 있으므로, 해당 내용을 반드시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사업의 가능성과 시장 규모를 매력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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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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