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재무제표, 개발비는 자산화해야 할까?
2023.05.08브릿지파트너스
스타트업 재무제표, 개발비는 자산화해야 할까?
스타트업을 하는 대표님들 중 회계적 지식이 많은 분도 있고, 상대적으로 적은 분들도 있지만 개발비 라는 회계용어를 모르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그만큼 많은 스타트업의 재무제표에서 개발비라는 무형자산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시 개발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개발비는 명칭은 비용인 것 같지만 새로운 제품이나 기술개발 등을 위해 지출한 금액을 경상연구개발비 같은 비용이 아닌 자산의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그 무형의 자산 명칭을 개발비라고 합니다.
스타트업 재무제표에서 개발비가 많이 발견되는 이유는 스타트업 자체가 연구개발 등의 활동이 다수 이루어지기도 하며, 이러한 연구개발 활동에 드는 인건비나 기타 비용을 비용 처리하지 않고 자산으로 처리하면 재무제표상 이익이 늘어나거나 손실이 줄어들어 보다 보기 좋은 재무제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개발비를 인식하기 위한 요건은 회계기준에서 자세한 요건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개발단계란 새제품, 견본, 모형을 제작하는 시험단계로 상업적 생산목적으로 공장의 설계, 건설, 운행, 최종적인 생산품을 위해 설계, 제작, 시험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개발비는 “개발단계” 이후 발생 비용 중에 다음 요건을 만족하는 지출을 개발비라는 무형자산으로 인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