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슈퍼루키, 이 중 하나는 꼭 잡아라
스타트업의 건강 도우미 스타트업 비타민입니다. 연말연초가 되면 어떤 분야에서든 뜨는 해를 예상해보곤 하는데요. 스타트업 업계에도 언제나 샛별이 떠오르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화려하게 날아오를 준비를 마친 라이징 스타, 반드시 주목해야 할 스타트업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2022년을 뜨겁게 달굴 스타트업 슈퍼루키 TOP5, 놓치지 마세요!
1월의 첫번째 목요일 ‘스타트업 비타민 R(Rising Sun)’ 지금 시작합니다.
영상합성 AI 선두주자, 웨인힐스벤처스
AI 분야 스타트업인 웨인힐스벤처스는 최근 한라홀딩스로부터 20억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얼마 전 시리즈A 투자를 받은 데 이어 누적 투자금 101억원을 기록했는데요. 2년차 스타트업인 웨인힐스벤처스는 텍스트와 음성 데이터에서 AI 기술로 사전적 의미를 추출하고, 이에 어울리는 이미지·애니메이션·효과음 등을 조합해 디지털 콘텐츠로 자동 변환해주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영상합성기술 알고리즘을 통해 가상 메타버스 공간을 3D로 시각화해주는 기술로 ‘CES 2022’ 모바일 소프트웨어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국내 1위 비대면 진료서비스, 닥터나우
지난해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해 주목을 받은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바로 앱 이용 누적 30만건, 앱 다운로드 누적 27만건 등을 기록한 국내 1위의 원격의료 플랫폼 닥터나우인데요. 국내 최초로 비대면 진료 및 처방약 배송 서비스를 론칭해 디지털 의료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약 150곳의 병·의원 및 약국과 협업해 내과·가정의학과·소아청소년과·피부과 등 다양한 진료 과목을 대상으로 원격진료, 처방약 배달 등 핵심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서비스 론칭부터 지금까지 병·의원 및 약국들에게 제휴 수수료 ‘0원’ 정책을 고수하며 업계와의 상생 실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2천억 투자유치, 옛날 음악을 돈으로 만든 비욘드뮤직
지난 12월 비욘드뮤직이 2,000억 투자유치 소식으로 업계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습니다. 비욘드뮤직은 약 700억원 수준의 구보(과거 음원) 위주의 저작/인접권을 보유하고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약 2만개의 음원 카탈로그를 가지고 있는 셈인데요. 이번 투자를 주도한 프랙시스캐피탈 측은 “음원 권리 분석과 가치평가, 금융 구조화 등의 영역에서 가장 많은 경험을 보유한 전문인력을 가진 팀으로, 가장 빠른 실행력과 속도로 단숨에 시장 1위로 성장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누적 투자금액 1,530억, 자율주행 솔루션 포티투닷
시리즈A에서 1,040억을 유치한 포티투닷의 질주가 무섭습니다. 포티투닷은 도심형 통합 솔루션 ‘유모스’를 통해 스스로 움직이는 풀스택 자율주행 기술 ‘AKit’을 고도화하고, 최적의 이동을 제공하는 모빌리티 플랫폼 ‘TAP!’의 기술력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자율주행 기술과 모빌리티 플랫폼을 실제 도로에서 테스트하기 위한 시범운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오늘 뭐 먹지? 직장인 고민 해결, 위허들링
위허들링은 점심구독 및 딜리버리 플랫폼인 ‘위잇딜라이트’를 운영하는 푸드테크 스타트업입니다. 지난해 10월 3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는데요. 위잇딜라이트는 푸드파트너 20여곳과 생산 파트너십을 맺고 샐러드, 밥, 샌드위치, 누들 등의 다양한 푸드 2~3가지를 구성해, 한끼에 6,600원에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입니다. 단 하루, 1인분이라도 배송비 없이 받아볼 수 있어 인기가 많은데요. 합리적인 가격으로 원하는 장소에서 간편하게 점심을 해결하길 원하는 2030 직장인들의 호응이 높습니다.
함께 읽으면 더 튼튼해지는 아티클
-웨인힐스벤처스, 메타버스 영상합성 AI 기술 공개
-닥터나우, 쿠팡·배민 출신 임원영입…“서비스·편의성 강화”
-회사 때려치고 ‘1000억원’ 잭팟…정의선 홀린 ‘이 남자’
-비욘드뮤직 대표 “음원시장, IP전문 운용사 시대 온다”
-인류 최대 숙제 해결해주는 푸드테크 스타트업-위허들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