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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 팀터뷰] K-Beauty를 이끄는 반영구화장 산업의 퍼스트무버, 블라썸클라우드

<사진제공 : 주식회사 블라썸클라우드>

Q. 회사와 서비스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반영구화장의 모든 것, 블라썸클라우드

안녕하세요. ‘혹시 반영구화장을 해봤거나 관심이 있는 분들이 주변에 많죠?’ 어떤 시술을 전할지, 어떻게 해야 원하는 디자인이 나올지, 잘 가르치는 아카데미를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와 관련한 고민을 해결할, K-Beauty의 신대륙 반영구화장 산업 유일의 퍼스트무버 블라썸클라우드입니다. 저희는 기존 반영구화장 시장의 낡은 틀을 벗어버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려 합니다. 반영구화장의 소비자가 겪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더 안전하고, 더 개선된 방안을 찾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올바른 정도에 대한 교육, 일관된 시술 퀄리티를 제공할 수 있는 제품 제공, 잘못된 반영구화장으로의 피해 해소 등 올바른 정보와 순기능을 제공하여 반영구 시장의 지속적 성장을 이끄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자 목표입니다.

Q. 팀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요?

은영: 블라썸클라우드에는 25명의 근로자분이 함께 근무하고 있고, 경영기획부에는 3명이 계세요. 저희 업무는 크게 인사/총무와 회계/재무 파트로 나누어져 있고, 저는 주로 인사/회계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처음 입사하는 PM님들이 저희만의 자유로운 자기주도적 조직문화에 잘 적응하실 수 있도록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도와드리고 있어요.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나는 업무는 아니지만 안정적인 조직을 만들어가는 데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해요.

두열: 마케팅사업부는 자사 브랜드의 매체 및 콘텐츠를 관리하는 브랜드관리팀과 영상 형태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콘텐츠기획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희 부서는 4명인데 특이한 건 제가 두 분이나 모셔왔다는 점입니다. 서로 작업 방식을 잘 아는 만큼 합이 잘 맞는다는 게 장점인 것 같아요.

수진: 저희 제품사업부 같은 경우 총 6명의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제품 기획과 자사몰인 반반상점을 운영하고 있는 인력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제조도 하고 있으며, 다양하게 반영구화장 제품의 표준과 높은 사용자 경험을 주기 위해 항상 고민하는 부서입니다. 새로운 업무를 진행해나가면서 나름의 고충도 많지만 재미있게 진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효경: 디자인기획부는 제품에 대한 브랜딩 및 반반상점에 대한 모든 작업의 A-Z까지 진행하며 자사 뷰티 프랜차이즈인 민낯뷰티 아카데미의 브랜딩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디자인기획부에서 일하고 있는 3명의 PM 모두가 기존에 일하던 산업군과 달라 처음엔 많이 힘들었지만 점차 적응해나가고 있습니다.   

Q. 블라썸클라우드는 어떻게 일하는 팀인가요?

수진: 저희가 크게 가지고 있는 철학 3가지는 ‘높은 기준을 추구한다’, ‘소신 있게 반대하고 헌신한다’, ‘틀릴수도있다고생각한다입니다. 모든 일에 대해 전부 높은 기준을 추구한다는 건 아니에요. 일을 하다 보면 늘 우리는 우선순위에 놓이게 되는데 중요한 일에 힘을 주고 후회 없이 하는 걸 뜻한다고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주로 저희 회사에서는 롱텀 프로젝트(일주일 이상 가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각자 PM님들이 이 철학에 따라 일을 해주시고 있습니다. ‘소신 있게 반대하고 헌신한다’는 제품사업부의 장방이 PM님이 더 잘 설명해주실 겁니다.

방이: 저는 항상 불확실한 상황에서 최선의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해요. 불완전한 결정이라도 저희가 하는 일은 속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 안에 최대한 격렬하게 의견을 나누어요. 하지만 일단 함께 결정을 내리고 나면 반대했던 사람이나 지지했던 사람이 누구였는지 구분이 안 될 정도로, 전적으로 결정에 헌신하고 실행에 옮겨요.

기륜: 제품사업부가 저희 회사 내부에서는 가장 위 3가지 철학에 전적으로 해당하는, 다소 힘든 부서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하하하) 아무리 앞서 말한 철학을 중심으로 일을 해도 물론 틀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틀리는 거 자체가 두려운 건 아닙니다. 다만 저희가 실수할 수 있다는 걸 모른다거나 틀렸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못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가설 검증을 시도하고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고 토론하여 합리적인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모두가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진제공 : 주식회사 블라썸클라우드>

Q. 블라썸클라우드 팀의 분위기는 어떤가요?

두열: 마케팅사업부의 분위기는 진중한 거 같습니다. 오해를 하시는 게 굉장히 창의력이 높고 활발해야 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오히려 냉철하게 판단해야 되는 것들이 많아서 차분하게 타 부서들을 설득시키거나 저희 클라이언트들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보민: 저희 아카데미사업부는 블라썸클라우드 인원들 중에 제일 열정적으로 잘 놀고 단합력이 좋은 거 같아요. 일단 저희는 반영구화장 테크닉에 대해 연구를 많이 하고 어떻게 하면 이를 잘 전달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있어요. 현재 기준으로 회사 자체는 1년이 조금 지났지만 길게는 4년 이상 호흡을 맞추고 있는 사람들이 있어 서로 더 믿고 의지하는 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진: 제품사업부는 정말 집요한 사람들이 모여 있고, 모여 있어야 된다고 믿고 있어요. 내가 하는 일이 이 씬에 큰 변화를 주는 일이라고 생각하며 일하고 있어요. 다들 사명감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일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진제공 : 주식회사 블라썸클라우드>

Q. 블라썸클라우드만이 가지고 있는 문화나 자랑거리가 있으신가요?

기륜: 하나의 팀보다는 저희 회사로 말씀드리는 게 맞을 거 같아요. 물론 저희가 지금 현재 유니콘이거나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몇몇 스타트업처럼 대단한 경력이 있거나 압도적인 경험이 있는 분들이 모인 최고의 팀은 아니에요. 하지만 반영구화장 산업군이라는 씬을 혁신시키고 있는 선한 영향력을 전달하고 싶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집단인 것만은 확실합니다. 입사를 선택해준 많은 PM님들에게 항상 말씀드리는 것이 다니고 싶은 회사는 아닐지라도, 적어도 다닐 만한 회사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는 다짐은 매일 아침마다 하는 것 같아요. 다행히 현재까지는 많은 PM님들이 공감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Q. 블라썸클라우드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두열: 앞서 대표님께서도 이야기하신 부분인데, 틀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회사의 가치관이 가장 큰 부분이었던 것 같아요. 틀린 것에 대해 비난과 질책이 아닌 개선 방향과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는 것, 그리고 모두들 수평적인 입장에서 성장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고 수렴된 공통의 의견으로 실제로 움직이는 과정이 저에겐 가장 큰 부분인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하지 않는다’와 ‘하지 못한다’의 구분과 경계를 뚜렷하게 두는 편이에요. 걱정과 실패라는 두려움 때문에 하지 않는 일들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실제로 일이 잘 성사되지 않는 경우도 많죠. 하지만 그 과정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시키는 과정이 결국 성장이라는 것으로 이어지더라고요. 결과적으로 ‘하지 않는 것’을 두지 않고 차근차근 해결하다 보면 ‘하지 못하는 것’도 없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런 개인적인 가치관이 회사가 나가고자 하는 방향과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은영: 대표님이 가진 밝은 에너지가 좋았어요. 업무적 방향성으로 고민하던 시기였는데, 함께 일하면서 정체되어 있던 부분을 끌어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답을 강요하기보다는 늘 스스로 답을 찾을 때까지 믿고 기다려 주시고, 더 잘할 수 있게 지지해주세요. 소위 ‘티 나지 않는 일’에도 보람을 느낄 수 있게 늘 응원도 해주시구요. 조직에 필요한 인재가 되고 싶은 마음이 마구 생겨나죠.

수진: 저에겐 블라썸클라우드는 큰 도전이었던 회사입니다. 저의 전공과는 반대로 뷰티업계의 일을 하게 됨으로써 새로운 걸 한다는 즐거움도 있었지만 두려움도 많이 컸어요. 평소 알고 지낸 박기륜 대표님의 마인드와 철학만을 보고 선택을 할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Q. 어떤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기륜: 이 질문은 항상 너무 어렵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EO 채널에서 한국신용데이터 김동호 대표님의 인터뷰가 인사이트를 많이 줬는데요. ‘조직을 늘릴 때는 한 사람 한 사람이 임팩트를 더 많이 낼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사람을 채용하는 게 중요하다’라는 말을 항상 가슴 깊이 새기고 있습니다. 저희랑 함께 이 씬에 더 큰 임팩트를 줄 수 있는 사람들과 만나고 싶고 저희는 그 구조를 만들어 여러분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겠습니다. 특히 반영구화장 선택을 고민해본 분들이 저희와 함께 이 문제를 풀어나간다면 정말 멋지지 않을까 생각해요. 저희와 멋진 여정에 함께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Q. 블라썸클라우드와 함께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륜: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타트업은 존재한다고 믿고 있어요. 그 중에 해결을 해야 하는 것인지 몰랐던 씬이 바로 ‘반영구화장’ 씬입니다. 저희가 IR을 하거나 다른 곳에 블라썸클라우드를 소개할 때 ‘넥스트 유니콘’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혹시 넥스트유니콘에서 ‘반영구’, ’반영구화장’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보셨을 때 누군가를 보셨냐고 묻습니다. 지난 1년간 많은 PM님들을 마주하면서 처음에는 ‘반영구화장이 스타트업이야?’ 같은 의문을 많이 가지셨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 씬에서 반드시 1등을 하여 저희 사원증 뒤에 적혀 있는 “경쟁이 아니라 독점”(피터 티엘)처럼 블라썸클라우드는 반영구화장의 모든 선택 지점에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시는 게 너무 뿌듯합니다. 저는 1조 원 이상의 가치를 가진 기업이 유니콘이 아니라, 씬에서 퍼스트무버가 된다면 그게 바로 유니콘이라 생각하고 있어요. 그런 의미에서 저희도 넥스트 유니콘이 아닐까요?(하하)

[nu 팀터뷰] 작성이 하고 싶다면? https://bit.ly/2Yqem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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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블라썸클라우드

블라썸클라우드가 생각하는 반영구화장은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는것이 아니라 누군가의 컴플렉스를 커버업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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