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스퀘어는 국내 최대 농업 혁신기업 그린랩스에 약 350억원을 투자했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그린랩스는 지난 2017년 설립 이후 디지털 농업을 이끌고 있는 국내 최대 애그테크(농업+기술) 기업이다. 올해 매출액은 약 1000억원이며, 누적 투자유치 금액이 400억원에 달한다.
그린랩스는 최근 축산 스마트팜 기업 리얼팜, 농업분야 ERP(기업 업무 프로세스 통합관리) 기업 우성소프트·아산소프트를 인수해 빠르게 사업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그린랩스는 원스톱 서비스 ‘팜모닝’ 앱을 기반으로 농창업, 작물재배 컨설팅, 신선마켓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농민들이 △창업 희망 시 데이터 기반의 온라인 경영 컨설팅을 받고 △작물재배에 필요한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통해 작물의 생산성을 높여 △기존 유통 구조보다 더 많은 마진을 받고 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도록 돕는다.
SK스퀘어 관계자는 "그린랩스는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 비상장사인 '유니콘' 등극을 앞에 두고 있는 플랫폼 기업"이라며 "그린랩스의 올해와 내년 예상 매출액은 각각 1060억원과 4850억원으로 매년 4~5배 고성장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팜모닝’ 앱 가입자는 2020년 1만명, 2021년 45만명, 2022년 100만명(예상)으로 올해 이미 국내 농가의 절반을 가입자로 확보했다.
SK스퀘어가 이번 투자에 나선 것은 글로벌 에그테크 분야의 성장성을 높게 보고 있어서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CB 인사이트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글로벌 애그테크 분야 투자 규모는 62억달러(약 7조원)에 달하며 매년 성장 중이다.
이번 투자로 그린랩스와 SK의 사업 시너지도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SK스퀘어는 농산물 유통 분야에서 11번가 신선마켓과의 협업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류병훈 SK스퀘어 MD(Managing Director)는 “농업의 디지털화로 사회에 기여하고 재무적 성과도 얻을 수 있는 혁신 투자”라며 “유망 벤처, 스타트업의 성장을 도와 스퀘어의 기업가치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