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주)필로비즈>
유튜브 빅데이터 플랫폼 소셜러스(필로비즈, 대표 양효욱)가 ‘2021년 한국 유튜브 빅데이터 연간 분석 보고서’를 공개했다. 소셜러스는 2018년부터 매년 한국 유튜브의 전체 규모, 성장률, 분야별 채널 현황 등 다양한 인사이트가 담긴 보고서를 유일하게 발간하고 있어, 이를 통해 한국 유튜브 채널의 객관적인 지표를 확인 할 수 있어 기업들의 마케팅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소셜러스 운영사인 ㈜필로비즈 양효욱 대표는 보고서에서 "2021년은 한국 유튜브가 누적 조회수 1조, 구독자는 36.5억을 돌파한 기록적인 한 해"라며,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이 유튜브인만큼 이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2021년 분석 총평으로는 "다양성", "세분화", "싫어요", "사건사고" 이렇게 4개의 키워드를 제시했다. 보고서는 "채널들이 다양해진만큼 채널이 다루는 주제도 더욱 풍부해지고 세분화 된 한 해입니다. 기존에는 IT, 스포츠와 같이 넓은 범주를 다뤘다면 이젠 ‘엑셀‘, ‘명상‘ 등 더 세부적인 주제에 집중하는 채널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경쟁이 날로 심해지는 환경 속에서 차별화를 향한 노력들은 당분간 더욱 심화될 것"으로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구독자 3만 이하의 채널이 68.7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음악/댄스, 엔터테인먼트, 푸드/쿠킹 등의 채널이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음악/댄스 카테고리는 블랙핑크, 방탄소년단, SM, JYP 등 K-Pop의 영향이 구독자와 조회수를 견인하고 있다. 2021년은 특히 위드 코로나, 홈트레이닝, 주식열풍, 뜨거운 중고차 시장 등의 트렌드로 인해 여행/아웃도어, 스포츠/건강, 경제/금융/재테크, 차/배/바이크 관련 채널의 구독자와 조회수가 크게 성장했으며 차/배/바이크 채널의 구독자는 1200% 이상, 여행/아웃도어의 조회수는 1300% 이상 성장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채널분포 – 구독자별 <사진제공 : (주)필로비즈>
채널분포 – 카테고리별 <사진제공 : (주)필로비즈>
카테고리별 채널 분포, 구독자/조회수 비율 <사진제공 : (주)필로비즈>
2021년 말 기준, 한국 유튜브에 업로드 된 영상은 총 2000만개를 넘었으며, 보고서는 조회수별 좋아요, 댓글 비율은 물론 광고 영상과의 비교 데이터까지 담고 있다.
카테고리별 누적 영상 업로드 수 및 채널별 평균 업로드 영상수 <사진제공 : (주)필로비즈>
소셜러스는 2017년부터 유튜브 빅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유튜버 순위와 채널의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유튜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 2020년 12월 기준으로 10억 건이 넘는 유튜브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한국 주요 유튜브 채널의 순위를 제공할 뿐 아니라 각 채널의 성장률, 동급 채널과 비교 데이터, 30일간의 모든 상세 데이터 등 채널의 분석 데이터를 통해 유튜브 광고주·기획사·MCN·크리에이터 등에 객관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https://socialerus.com/premium/reportcenter/ 에서 2021년 및 이전 연간 보고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