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이도 프로페셔널과 클라썸 로고
(주)한국시세이도 (대표 황학상) 프로페셔널 사업부 (이하 시세이도 프로페셔널) 가 교육소통플랫폼 '클라썸'과 함께 헤어살롱 소속 직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교육을 오픈했다. 살롱 직원들이 현장에서 사용하는 제품의 장점과 활용 테크닉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기존 시세이도 프로페셔널이 '시세이도 아카데미'에서 오프라인으로 운영하던 교육을 코로나 상황의 장기화에 따라 온라인으로 전환한 것이다.시세이도 프로페셔널의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은 헤어컬러, 펌, 스파 등 3개 강의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문가들의 이론 교육은 물론 실시간 라이브 실습 등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온라인 교육을 위해 시세이도가 도입한 클라썸은 참여와 소통이 활발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돕는 통합 플랫폼이다. 화상 강의, 영상강의, 대면 교육 등 교육 형태에 따라 유용하게 쓸 수 있다. 강사가 수강생을 강의실에 초대하기만 하면, 공지사항 전달부터 학습자료와 영상 공유, 강의 구성원들 사이의 활발한 질문과 답변, 1:1 피드백, 설문조사와 구성원 통계까지 손쉽게 활용한다. 영상에 대한 수강생들의 영상 확인율, 실시간 강의에서의 출석 현황 파악, 구성원 활동 통계 엑셀 내려받기 등 운영자에게 필요한 기능도 반응이 좋다.
시세이도 프로페셔널의 교육 담당자는 "수년간 오프라인으로 진행해 온 교육을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것에 염려되는 점이 많았다"라며, "하지만 클라썸을 통해 근무시간이 불규칙한 헤어살롱 직원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는 점에 매우 만족도가 높다”라고 말했다.
시세이도 프로페셔널 온라인 교육에는 매월 약 200명 이상의 수강생이 참여하고 있으며 클라썸의 다양한 강의 관리 기능을 활용하고 있다. 강의실에 VOD 영상을 올리고, 해당 게시물에서 수강생들의 질문을 받는다. 설문조사 기능을 활용해 매 강의 종료 후에 테스트를 진행한다. 수강생들은 노트 필기한 내용이나 실습 장면을 영상으로 찍어 올리는 방식으로 과제를 제출한 후 1:1 피드백을 받고 있다.
클라썸 이채린 대표는 "대학·사내교육뿐 아니라 고객 관리에도 클라썸을 사용하는 기관이 늘어나고 있다"며 "사용자 기관이 다양해지는 것은 서비스 활용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뜻"이라 설명했다. 또, "어떤 교육을 운영하건 클라썸이 교육 성과를 최대로 끌어올리는 맞춤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1년 5월 현재 클라썸을 사용하는 기관은 시세이도 프로페셔널을 비롯하여 KAIST, 삼성전자DS, 월드비전, 인천광역시교육청, 현대자동차, DB그룹, 동아일보, 웅진 등 세계 24개국 약 4,000여 개에 달한다.
클라썸은 2018년 KAIST 출신의 이채린 대표와 최유진 부대표가 설립한 에듀테크 기업으로, 최근 실리콘밸리의 스톰벤처스를 비롯한 4곳의 투자사에서 6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