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3주차] 관심 높아지는 펫테크
안녕하세요. 매주 화요일마다 찾아오는 NU’s 스타트업 위클리 동향 리포트입니다.
투자 현황
2021년 7월 3주차 스타트업 투자 동향입니다. 7월 3주차에는 8개의 산업 분야에서 총 21건의 투자가 진행되었으며, 투자를 통해서 유치된 투자 금액은 약 2조 2119억 원이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건수의 투자를 받은 사업 분야는 라이프스타일 분야로 총 8건(2021년 7월 3주차 전체 투자 건수 대비 약 33.33%)의 투자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 번째로 많은 투자를 받은 사업 분야는 바이오/헬스 분야로 7월 3주차에 총 4건의 투자(약 19.05%)를 받았습니다. 또한 다음으로는 B2B분야가 총 3건(약 14.29%), 미디어/마케팅, 핀테크 분야가 각 2건씩으로 약 9.52%, 그리고 모빌리티, 음식, 제조 분야가 각 1건씩 투자를 받으며 약 4.76%의 투자 건수 비율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투자 금액을 공개하지 않은 6개의 기업을 제외하고 투자 금액을 공개한 총 15개 기업의 2021년 7월 3주차 투자 유치 금액은 총 2조 2,119억 원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중에서 라이프스타일 사업분야의 투자 유치 금액이 약 2조 395억 원(2021년 7월 3주차 전체 투자 유치 금액 대비 92.21%)으로 나타났는데요. 사실 지난 7월 2주차 위클리 동향 리포트에서 ‘소프트뱅크 비전펀드’가 ‘야놀자’에 약 1조 원 규모의 투자 유치를 발표했다는 소식을 알려드렸었습니다(지난주 위클리 리포트 보러가기). 하지만 2021년 7월 15일, 소프트뱅크 비전펀드가 야놀자에 17억 달러(한화 약 2조 원)를 투자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이는 야놀자의 지분을 최대로 확보하기 위한 소프트뱅크의 전략이지 않을까 싶은데요(1).
지난주에 예상했던 것보다 약 5000억 원 이상을 투자 받은 야놀자 덕분에 7월 3주차의 라이프스타일 투자 유치 금액이 급격하게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로 투자 유치 금액이 많은 사업 분야는 바로 바이오/헬스 케어 분야인데요. 바이오/헬스 케어 분야는 7월 3주차에 총 719억을 투자 받으며 전체 투자 금액의 약 3.25%를 차지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핀테크 분야가 약 529억 원(약 2.39%)을 투자 받았으며, 모빌리티가 300억(약 1.36%), 미디어/마케팅 분야가 약 160억 원(약 0.72%)의 투자를 유치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월 3주차에도 라이프스타일의 ‘야놀자’의 투자 유치 금액이 너무 크기 때문에 다른 분야들이 높은 금액을 투자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업 분야들의 투자 금액 비율이 적어 보이네요.
인사이트
2021년 7월 3주차에는 라이프스타일 분야에서 총 2조 305억 원을 투자 받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중에서 2조는 지난주에 언급했던 야놀자가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로부터 투자를 받은 금액입니다. 야놀자뿐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 내에서 투자를 받은 기업 중 주목해야 할 기업은 ‘펫닥’ 이라는 기업입니다. 펫닥은 반려동물 통합 케어 플랫폼으로 7월 3주차에 시리즈C를 약 100억 원 규모로 투자 받았습니다(2). 펫닥은 반려동물을 위한 건강식품을 수의사들이 직접 레시피를 개발하여 판매할 뿐만 아니라, 어플을 이용한 수의사 상담, 동물 병원 예약 등 반려동물과 반려인들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3). 국내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계속해서 증가해오는 만큼 반려인 및 반려동물 들을 위한 서비스가 더 중요해지고 있는데요(4). 반려동물을 단지 ‘동물’이 아닌 내 ‘아이’ 혹은 내 ‘가족’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만큼 반려동물과 관련된 스타트업의 투자 또한 점점 늘어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5). 이번에 큰 규모로 투자를 받은 펫닥처럼 앞으로는 다른 반려동물과 연관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의 투자 또한 점점 증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핀테크 부분에서는 ‘렌딧’이라는 기업이 H&Q Korea 투자사로부터 약 504억을 투자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렌딧은 P2P금융 기업으로 주로 대출, 투자 등의 서비스를 온라인 비대면 플랫폼으로 제공해주고 있는 기업입니다. 랜딧은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지금 제공하는 서비스를 고도화하기 위해서 기술 개발에 집중한다고 합니다(6). 또한, 랜딧은 신용평가모형을 통해 대출, 금융과 관련된 트랜드 분석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서 사람마다 지표 산정을 통해 랜딧 자체 신용 등급을 통해서 대출 금액 및 금리 등을 측정한다고 합니다. 랜딧은 이번 투자를 통해 해당 기술 또한 고도화하여 소비자들에게 좀 더 편리하고 다른 기업들보다 경쟁력 있는 기술을 확보하고자 한다고 발표합니다. 랜딧의 기술 발전을 통해서 소비자들이 좀 더 편하게 대출할 수 있기를 기대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