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하반기 시드~시리즈A 투자유치 대비 필수 사항 총정리 - 스타트업 투자유치 전략 (2)
💡콘텐츠에서 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 시드부터 시리즈A까지 투자유치를 위한 대비 사항을 알 수 있어요.
- 2024년 하반기, 달라진 투자 시장의 흐름을 알 수 있어요.
지난 콘텐츠에서는 2024년 하반기 스타트업 투자 시장의 전망과 투자자들이 하반기에 투자를 결정하게 되는 핵심 포인트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투자 단계별, 투자유치를 위해 어떤 것을 대비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시드 단계
수익성이 있다는 것을 이론적으로 입증하기
시드 단계의 기업들은 아직 사업의 재무적 성과를 판단하기 이른 시점에 있을 것입니다. 이럴 경우, 우선 이론적으로 수익성이 있다는 점을 입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비용을 능가하는지는 물론, 해당 서비스를 몇명의 고객들에게 제공을 해야 손익구조를 맞출 수 있는지에 대한 논리 구조와 시나리오 모델링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Pre-A 단계
실제 데이터에 근거해 수익성을 증명하기
이 단계에서는 이론이 아닌 실질적인 근거와 데이터에 기반하여 스토리를 전개해야 합니다. 특히 해당 단계에서 사업이 소위 “변곡점”에 도달했음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므로, 이전 성과를 기반으로 사업이 어떻게 성장을 할 것인지에 대한 유추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쉽게 말해, 이전에 이론으로 주장을 했던 내용을 얼마나 검증을 했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 로드맵을 얼마나 잘 달성하고 있는지를 보고 싶은 것이죠. 과거 이론에 머물렀던 수치들을 실제 데이터로 대체했을 때도 여전히 수익성이 있는지,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자금을 얼마를 유치를 하여 어떻게 활용을 할 것인지 등의 계획이 핵심이 될 것 입니다.
시리즈 A
자사만의 성장 공식과 구체적인 전략 세우기
시리즈A 단계에서는 어느정도 성장 공식에 대한 자사만의 노하우가 생겨야 하는 상황입니다.
고객들이 주로 어떤 경로를 통해 당사의 서비스를 처음 접하게 되고, 이때 해당 고객을 획득하고 전환까지 하는데 들어가는 마케팅 비용과 고객으로 인해 발생하는 결제 금액 및 매출 기여도 등 - 이전의 두루뭉술했던 데이터의 내용을 보다 더 명확하게 파악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플레이북”이 나와야 하는 셈이죠.
예를 들어, 고객들이 주로 구글을 통해 유입되지만 네이버에서의 전환율이 더 좋다면, 이 둘 중 어떤 채널에 집중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이전에는 “마케팅에 집중을 하겠다”는 내용을 말했다면, 이제는 “네이버 검색광고와 블로그 광고에 집중하겠다”라는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2024년 투자유치 대비의 핵심은?
재무적 관점에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투자유치 성공 여부의 핵심
너무 재무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아닌가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그러나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접근이 불가피합니다. 투자자는 자금을 활용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창업자에게 투자함으로써 수익을 얻는 것이 본질적인 역할인만큼, 투자금을 사용할 계획만 있는 창업자에게 투자를 결정할 수는 없습니다.
사실 목표가 있어야 그를 달성하기 위한 필요 사항들이 정해지는 것처럼, 수익을 먼저 계산하고 그에 따라 비용을 역산하는 방식이 순서상 맞는 접근입니다.
코로나 당시 이뤄졌던 투자 건들 중 위 원칙에 기반한 투자건들은 많지 않았습니다. 그 당시에는 투자자와 창업자 모두 한 목소리로 “초기 기업에게 재무적으로 확인할 게 뭐가 있느냐”는 식으로 중요하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2년 동안 모두가 새로운 교훈을 얻었습니다. 이전의 논리로 더 이상 투자는 어렵다는 것을 말이죠. 이는 특히 미국보다 한국에서 더욱 뼈저리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인지 국내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은 더더욱 재무적인 관점에서 철저한 검증을 받게 되실 것입니다. 그리고 이에 대비하는 것이 투자유치 여부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