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우 대표 사진
최근 청소년들의 문해력 하락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하고 있다. 일상생활의 대부분이 디질털화 되면서 발생되고 있는 문제인데, 스마트폰 개발 이후에 어린 시절을 보낸 청소년들이 디지털 매체에 너무 빠르게 노출되면서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온라인 교육이 보편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내세운 스타트업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 그 중 ‘제3회 스타트업 넥스트콘(START-UP NEXTCON)’에 참여해, 문해력 저하 문제를 해결하고 노벨상을 받는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포부를 밝힌 ‘맘스퀘스천’의 심재우 대표를 만나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다.
Q1. 간단한 기업 소개 부탁드립니다.
문해력5 학습을 위한 온라인 & 오프라인용 솔루션으로 지식 콘텐츠와 교육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고 전국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이에요. 문해력(읽기, 쓰기, 셈하기)은 이미 공교육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어요. 하지만 4차산업 혁명시대와 인공지능이 지배하는 미래에 인간이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통찰력과 창의력이 필요하거든요. 그래서 저희는 이런 통찰력과 창의력을 키우고자 세상에 없던 방식의 교육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해요. 특히 이런 통찰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딥-다이브리딩과 질문하고 토론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거거든요. 저희는 그런 교육 시스템을 제공하고자 해요.
Q2. 창업 아이템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저는 28권의 책을 출간했어요. 책을 쓰기 위해서 수천 권의 책을 읽었고요. 또 15년 이상 기업들에 질문과 토론 방법을 교육하고 컨설팅하면서 경험을 쌓기도 했고요, 그 기술을 통해서 기존의 문해력으로는 부족하고 문해력5를 활용하여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학습하는 솔루션의 필요성을 확신하게 되었어요. 그러면서 문해력5 각각에 대한 세상에 없던 방식의 교육 콘텐츠와 프로그램까지 개발하게 되었고요. 통찰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몰입 독서와 책 쓰기, 질문, 토론 능력이거든요. 대한민국에는 이런 독서 방법과 글쓰기, 질문하고 토론하기를 제대로 가르치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전문가들이 없어요. 저희는 이런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고 솔루션을 찾고 싶어서 콘텐츠를 개발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여기까지 왔네요.
Q3.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을 소개해주세요.
일전에 말씀드린 문해력5 각각의 콘텐츠를 개발 완료한 상태예요. 또 전문가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도 개발하여 현재 코치들을 양성하고 있어요. 저희는 이걸 전국적인 프랜차이즈 솔루션으로 사업화를 추진 중이고요. 교육 프로그램과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추가 개발도 진행 중이고요.
Q4. 맘스퀘스천만의 경쟁력과 차별성이 있으실까요?
저희는 단순하게 문해력을 교육하고자 하는 게 아니에요. 문해력에서 더 나아가 통찰력과 창의력도 제공하고자 하는 거죠. 그래서 문해력5를 개발하여 2020년 마르퀴즈 후즈후 세계인명사전에 두 번째로 등재된 상태예요. 국제적으로 인증받은 교육 시스템이라는 거죠. 또 오프라인 교육과 온라인 비대면 교육을 모두 개발한 상태이고요. 특히 5가지 지식생산도 구인 모바일 앱(크리퀘션) 같은 경우도 이미 개발해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고요.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학습하는 솔루션의 필요성을 확신한 상태고요. 이미 저희 서비스를 접한 사용자들은 다른 제품과의 차별성을 확실히 느끼고 이해하고 있어서 본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고요. 사용자들이 직접 경험하고 반응을 보일 정도로 기존 문해력 학습과 다르다는 게 가장 큰 차별점이자 저희의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Q5. 교육에 관심이 많아 보이시는데 현재 저희 교육의 상황은 어떻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교육의 현 상황을 볼 수 있는 것이 정말 딱 두 가지라고 생각해요. 첫째는 지난 3월 EBS에서 방송한 6부작 “당신의 문해력”에서 공개된 심각한 문해력 저하 문제거든요. 이 프로그램에 따르면 대한민국 학생과 성인들의 문해력 저하로 교과서를 이해하지 못해 학습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고 보여줘요. 심하게는 시험 문제의 뜻을 몰라 성적이 부진하여 진학과 입시에 실패하는 문제도 있고 신입사원들이 문서 이해력이 낮아 업무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보여주고 있거든요. 때문에 기업들은 신입사원 교육에 문해력 과정을 추가한다고 하기도 하고요.둘째, 대한민국이 G7 수준의 경제 대국으로 성장했지만, 노벨상 수상자는 단 한 명도 없다는 거예요. 저희와 가까운 일본은 27명을 수상했거든요. 이것이 가능했던 비결이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문해력 학습으로 가능하다는 발표를 보고 입시 위주의 주입식, 암기력 교육으로는 이런 문제 해결이 불가능하고 저희 공교육은 이것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은 아니라고 생각하게 되었고요..
Q6. 향후 기업 또는 서비스의 성장 목표는 무엇인가요?
저희는 현재 서비스가 개발 완료된 상태이고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으므로 개발과 마케팅을 위한 투자를 유치하려 해요. 최종적으로는 기업가치를 약 30억 정도로 잡고 있으며, 1~3억 원 정도의 투자유치를 생각 중이고요. 이런 투자유치를 통해서 학생과 성인들에게 전파하기 위한 전국 프랜차이즈 사업을 확산해서 학습 효과를 높이고 노벨상 수상 인재를 양성하여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노벨상을 받게 하고 싶네요. 그전에 문해력 5를 많이 알리는 것이 1차 성장목표고요
Q7.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이 있으세요?.
앞서 말했던 부분과 많이 겹칠 것 같은데 저희의 궁극적인 목표는 결국 제대로 된 문해력 교육을 제공하고자 하는 거예요. 노벨상 수상자들과 세계적인 천재들의 공통점은 어린 시절부터 딥-다이브리핑을 하고 글을 쓰고 토론하며 성장했다는 거거든요. 그래서 독서광이 아닌 노벨상 수상자는 단 한 명도 없어요. 유대인과 이스라엘이 노벨상 수상자를 가장 많이 배출한 비결도 ‘하브루타’라는 책을 읽고 글 쓰고 질문하고 토론하는 문화에 기인하고 있고요 하지만 대한민국에는 이것이 가능한 교육이나 전문가는 없는 상태로 보이고요. 그래서 저희는 결국에는 세상에 없는 문해력5 교육을 통해 대한민국 노벨상 인재를 만들고 싶어요. 최근 넥스트콘이라는 창업경진대회에 참여하면서 투자자 몇 분이 관심을 보이셨고 투자 규모가 아주 크신 분이더라고요. 저희 아이템에 대해 인터뷰 요청을 하셨고 저희의 성장을 기원하셨거든요. 얼른 성장해서 다시 뵙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