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주차 ‘네이버는 쇼핑에 진심이다’
안녕하세요. 매주 화요일마다 찾아오는 NU’s 스타트업 위클리 투자 동향 리포트입니다.
투자 현황
2021년 8월 1주차, 8월의 첫째 주 스타트업 투자 동향입니다. 8월의 첫째 주에는 8개의 산업 분야에서 총 21건의 투자유치가 진행되었으며, 투자를 통해 유치된 투자 금액은 약 875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은 건수의 투자를 받은 사업 분야는 항상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분야로 총 9건(2021년 8월 1주차 전체 건수 대비 약 42.86%)의 투자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 번째로 많은 투자를 받은 사업 분야는 ‘제조’와 ‘핀테크’ 분야로 각 3건을 투자 받으며 전체 투자 건수의 약 14.29%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SaaS 분야가 총 2건(약 9.52%), 모빌리티, 미디어/마케팅, 바이오/헬스케어, 그리고 부동산 분야가 각 1건씩 투자 받으며 약 4.76%의 투자 건수 비율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1년 8월 1주차에는 시드, 시리즈A, 시리즈B, 인수합병 단계의 투자가 유치되었습니다(투자 단계를 비공개한 기업은 6개 기업). 시드 단계를 유치한 기업이 총 7개, 시리즈A 단계는 총 4개, 시리즈B 단계는 1개, 마지막으로 인수합병이 된 기업은 총 3개로 나타났습니다.
21개의 기업 중 투자 금액을 공개하지 않은 9개의 기업을 제외하고, 12개 기업의 총 투자유치 금액은 약 875억 원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중에서 라이프스타일 분야가 553억 원(2021년 8월 1주차 총 투자유치 금액 대비 약 63.20%)의 투자유치에 성공했습니다. 또한 SaaS, 모빌리티 사업 분야가 두 번째로 큰 금액을 투자 받았으며. 두 분야는 각 100억 원씩(약 11.43%)의 투자를 받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다음으로는 핀테크, 바이오/헬스케어 분야가 각 60억 원(약 6.86%)을 투자 받았으며 마지막으로 제조 분야가 약 2억 원(약 0.23%)을 투자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사이트
2021년 8월 1주차에는 라이프스타일 사업 분야 내에서도 ‘쇼핑’과 관련된 기업이 투자를 받았습니다. 그중에서도 패션 커머스인 ‘브랜디’ 그리고 푸드 커머스인 ‘정육각’의 투자사가 눈에 띄는데요. ‘브랜디’에 200억, 정육각에 100억을 투자한 투자사는 바로 ‘네이버’입니다. (전문투자자 ‘네이버’의 포트폴리오 보러가기)
네이버는 2020년에도 브랜디에 단독 투자를 하고, 이번 5월 달에는 브랜디와 전략적인 제휴 관계를 맺으며 브랜디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유지해왔습니다. 네이버는 이번 브랜디에 약 200억 규모의 투자를 하면서 브랜디의 사업 모델인 ‘동대문 도소매 상품 판매’를 일본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1). 네이버가 가지고 있는 ‘스마트스토어’의 솔루션을 이용해서 브랜디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을 라인과 야후 재팬을 통해서 일본으로 판매가 가능하게 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브랜디 대표는 네이버의 투자를 통해서 일본뿐만 아니라 다른 글로벌 시장에도 동대문 도소매 상품이 판매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합니다(2).
또한, 네이버는 푸드 커머스인 ‘정육각’에 100억을 투자했습니다. 정육각은 기존의 정육 유통 단계의 중간 단계를 없애면서 신선한 육류 식품을 소비자에게 빠르게, 그리고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네이버 측은 이번 투자는 네이버 쇼핑 내에서 신선식품 강화를 위한 전략적인 투자라고 밝혔습니다(3). 네이버의 ‘쇼핑 분야 스타트업’의 공격적인 투자는 네이버의 ‘온라인 쇼핑 연합 작전’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네이버는 현재 쇼핑 강화 전략을 위해서 브랜디 및 정육각 등 여러 쇼핑과 관련된 사업 기업에 투자를 하며 계속적으로 국내 쇼핑의 주도권을 잡고자 하는 것 같습니다(4). 네이버의 전략적이고 공격적인 투자는 네이버의 성장과 더불어 스타트업들의 성장에도 도움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 네이버의 투자를 통해 또 다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스타트업이 곧 나올 수도 있겠네요.
또한 2021년 8월 1주차에는 정말 좋은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바로 넥스트유니콘에서 온라인 라이브를 진행했던 ‘제 3회 스타트업 넥스트콘’에 참여한 ‘애쓰지마’의 투자 소식입니다. 애쓰지마는 현재 낚시 정보를 제공해주는 플랫폼인 ‘어신’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해당 플랫폼에서는 낚시 포인트 추천 및 개인화를 통한 낚시 용품 추천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5). 또한 해당 플랫폼은 정식 론칭 6개월 만에 앱 다운로드 10만 건을 돌파하며, 낚시 정보 부분의 서비스 성장률에서 1위를 달성했다고 합니다(6). 애쓰지마는 지난 ‘제3회 스타트업 넥스트콘’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습니다. 이번 투자는 비공개로 진행된 투자로 진행되었으며, 애쓰지마는 올해 하반기에는 프리시리즈A 및 TIPS 선정이 목표라고 합니다. 애쓰지마의 목표 달성을 넥스트유니콘이 응원하겠습니다. (넥스트유니콘에서만 볼 수 있는 ‘애쓰지마’ 임동현 대표 인터뷰 보러가기)